假名(가명)入力(입력)로마()따위를 거치지 않고 假名(가명)文字(문자)直接(직접) 入力(입력)하는 日本語(일본어) 入力(입력)方式(방식)이다.

컴퓨터() 配列(배열) 種類(종류)[編輯]

JIS 假名(가명)配列(배열)[編輯]

日本(일본)産業(산업)規格(규격)(JIS)에서 制定(제정)[1]日本(일본)標準(표준) 키보드 配列(배열)이다. 標準(표준)이지만 키配列(배열)非效率的(비효율적)이라 日本人(일본인)도 잘 안 쓴다. 配列(배열)假名(가명)打字機(타자기) 時節(시절)부터 基本(기본) 틀이 ()해져서 쓰이던 것이 컴퓨터 키보드에 와서도 標準(표준)이 된 것이다.

JIS 키보드 文書(문서)參考(참고).


全角(전각)/
半角(반각)













Back
space
Tab











Enter
Caps Lock











Shift










Shift
Ctrl Win Alt ()()() Space ()() ひらがな
カタカナ
ローマ()
Alt Win Menu Ctrl

엄지쉬프트 配列(배열)[編輯]

空白(공백)키 아래에 쉬프트2()追加(추가)配列(배열)되어 엄지로 눌러 ()()이나 작은假名(가명)入力(입력)할수있게 되어있는 配列(배열)이다. 專用(전용)키보드가 必要(필요)하다는 短點(단점)때문에 널리 쓰이진 않는다.

五十音(오십음)() 配列(배열)[編輯]

其他(기타)[編輯]

標準化(표준화)配列(배열)狀態(상태)가 그렇고 그런게 韓國(한국)標準(표준)두벌()과도 비슷한 立地(입지)에 놓여 있어, 韓國(한국)에서 세벌()이 그렇듯이 유저들에 ()해서 硏究(연구)·改善(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1]

一般(일반)키보드에서 엄지쉬프트같은 效果(효과)를 내기 ()中指(중지)자리를 쉬프트로 만들기도 하는 () 여러 方向(방향)으로 硏究(연구)開發(개발)이 이루어지는걸로 보인다.

携帶(휴대)電話(전화)() 配列(배열)種類(종류)[編輯]

토글入力(입력)[編輯]

토글入力을 採擇한 携帶電話의 키패드

게타이入力(입력)(ケータイ入力(입력))이라고도 한다. 携帶(휴대)電話(전화) 키패드의 ()키에 五十音圖(오십음도)의 한()씩을 配列(배열)해놓고 連打(연타)()(母音(모음))을 選擇(선택)하는 方式(방식)이다. ()를 들어 ‘けいたい’를 入力(입력)하려면 ‘222211411’과 같은 順序(순서)로 누른다. 連續(연속)으로 같은 ()文字(문자)入力(입력)하려면 中間(중간)()깐 기다리거나 分離(분리)()한 키를 누른다. ()()()()()別途(별도)의 키로 붙인다.

플릭入力(입력)[編輯]

플릭入力의 各 方向에 對應되는 文字의 說明

토글入力(입력)에서 發展(발전)시켜 터치스크린特化(특화)形態(형태)로, 한 ()文字(문자)連打(연타)選擇(선택)하는 代身(대신)에 터치+上下(상하)左右(좌우)方向(방향)()配定(배정)되어 슥슥 미는 것으로 빠르게 入力(입력)할 수 있게 한 方式(방식)이다.

이걸 더욱 擴張(확장)해서 플릭途中(도중)方向(방향)을 바꾸는 ()으로 ()()이나 長音(장음)까지 터치 한()入力(입력)할수있게한 턴 플릭이란 物件(물건)도 있다.

  1. 『JIS X 6002 情報(정보)()()()けん()配列(배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