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單母音(단모음) 키보드는 모바일 裝置(장치)(터치스크린)() 한글 키보드 配列(배열)이다.

配列(배열)[編輯]

KS두벌()基盤(기반)으로 子音(자음) 配列(배열)은 그대로 두고, , 除外(제외)二重母音(이중모음)除去(제거)하고 單母音(단모음)만 남긴 配列(배열)이다. 母音(모음)配置(배치)하며 자리가 없는 上段(상단)으로 올라갔다.

쉬프트 키使用(사용)하지 않고, 雙子(쌍자)()入力(입력)하려면 子音(자음)을 두() 누른다. 二重母音(이중모음) 亦是(역시) 原型(원형)母音(모음)을 두() 눌러 入力(입력)한다. ()를 들어 ㅠ는 ㅜ를 두() 누른다.

長短點(장단점)[編輯]

()가 크게 줄어 誤打(오타)를 낼 確率(확률)이 줄었다. 旣存(기존) KS두벌()을 스마트폰 畵面(화면)에 넣으려면 한 ()最少(최소) 10()의 키가 들어가야 했지만 이 配列(배열)은 8()이면 充分(충분)하다.

쉬프트 키 亦是(역시) 없어져서 그로 ()誤打(오타)가 줄어들었다. 다만 '學校(학교)'와 같이 같은 子音(자음)이 두() 反復(반복)해서 나오는 境遇(경우)에는 模糊(모호)함이 생긴다. Gboard에새는 이 問題(문제)辭典(사전) 檢査(검사)()解決(해결)했다.

() ()가 두()씩이나 줄었지만 子音(자음) 配置(배치)旣存(기존) 두벌()과 똑같기 때문에 子音(자음)母音(모음) 配列(배열)不均衡(불균형)해져 子音(자음)을 칠 때 손가락을 더 뻗어야 하게 되었다.

支援(지원)[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