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督敎의 公敎會는 基督敎의 한 宗派로, 全世界的으로 約 13億 名 以上의 信者를 가진 世界 最大 規模의 基督敎 敎團이다.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基督敎 宗派 中의 하나로서 歷史的으로 西歐文化에서 巨大한 比重을 차지하고 있다. 가톨릭敎會라고도 불린다.
가톨릭 內部的으로는 “敎會”는 오직 가톨릭만을 意味하기에 가톨릭敎會를 그냥 “敎會”라고 自稱한다.
敎會는 라틴敎會와 23個의 東方典禮敎會를 包含한 24個의 自治 敎會로 構成되어 있습니다. 로마의 主敎인 敎皇은 敎會의 首席 司祭입니다. 聖座으로 알려진 로마의 主敎座는 敎會의 中央 管理 機關입니다. 聖座의 行政 機關인 로마敎皇廳은 伊太利 羅馬市 市內의 작은 領土인 바티칸市國에 主要 官廳을 두고 있으며, 敎皇은 바티칸市國의 國家元首입니다.
가톨릭의 核心 敎理는 니케아信經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가톨릭敎會는 예수 그리스도가 大使命을 통해 設立한 하나이고 거룩하고 普遍되며 使徒로부터 이어오는 敎會[1]이며, 主敎는 그리스도의 使徒들의 傳承者이며, 敎皇은 예수 그리스도가 首位權을 附與한 聖베드로의 後繼者라고 가르칩니다. 가톨릭敎會는 使徒들이 가르친 本來의 基督敎 信仰을 實踐하며, 敎會의 敎導權을 통해 絶對確實으로 解釋된 聖經 正經과 聖傳을 통해 信仰을 完全하게 保存한다고 主張합니다.
注意해야 할 點은 가톨릭敎會에서 使用하는 “天主敎”이라는 用語는 元來 基督敎 全般을 指稱하는 用語입니다. 正敎會와 改新敎와 같은 宗派는 一般的으로 敎會에서 天主敎의 異端으로 看做되지만, 只今은 “異端”이라는 用語가 더 婉曲한 “分離된 兄弟”[2]라는 用語를 選好하기 때문에 이들을 指稱하는 데 덜 자주 使用됩니다.
- ↑ 卽, 니케아信經에 表現된 敎會의 네 가지 屬性을 말합니다. 原文은 希臘語 “μίαν, Ἁγίαν, Καθολικὴν καὶ Ἀποστολικὴν Ἐκκλησίαν”이며, 여기에 採擇된 飜譯은 韓國天主敎主敎會議의 飜譯입니다.
- ↑ 羅: fratres seiuncti, 英: separated breth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