鉛活字(연활자)으로 鑄造(주조)活字(활자)를 말한다. 近代式(근대식) 活版印刷(활판인쇄)()로 쓰인다.

特徵(특징)[編輯]

朱錫(주석), 안티몬 ()合金(합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녹는()이 낮고 强度(강도)가 낮은 特性(특성)을 가진다. 때문에 1000() 程度(정도)使用(사용)해도 금방 磨耗(마모)되지만, 鑄造(주조)하기가 쉽기 때문에 鑄造機(주조기)保有(보유)大型(대형) 印刷所(인쇄소)에서는 어느 程度(정도) 磨耗(마모)進行(진행)되면 녹여서 다시 使用(사용)한다.

製作(제작)[編輯]

文字(문자)陰刻(음각)으로 새겨진 ‘母型(모형)(字母(자모))’을 거푸집에 끼우고 납 合金(합금)을 부은 () 冷却(냉각)시켜 한 ()가 만들어진다. 母型(모형)製作(제작)하는 方法(방법)은 다음과 같은 種類(종류)가 있다.

펀치 字母(자모)
단단한 金屬(금속)文字(문자)陽刻(양각)으로 새겨 ‘父型(부형)’을 만들고, 그 父型(부형)을 놋쇠()에 대고 망치로 두드려 父型(부형)의 모양대로 陰刻(음각)母型(모형)을 얻는다.
電胎字母(전태자모)
電氣分解(전기분해)父型(부형)구리를 입힌 () 떼어내 補强(보강)하고 놋쇠 틀에 끼워 母型(모형)으로 삼는다.
原圖(원도)活字(활자)
4~5cm 크기로 文字(문자)原圖(원도)를 그린 () 벤톤() 彫刻機(조각기)에 끼우고 原圖(원도)()을 따라 바늘을 움직여 彫刻機(조각기) 上部(상부)에 끼워진 놋쇠()縮小(축소)된 크기로 彫刻(조각)하여 字母(자모)를 얻는다.

크기[編輯]

歐美(구미)()이나 컴퓨터組版(조판)에서 쓰이는 포인트寫眞植字(사진식자)에서 쓰는 ()()가 아닌 ()()單位(단위)로 크기가 分類(분류)된다. 그 種類(종류)는 가장큰 初號(초호)와 1()~7()까지 나뉘며, 1()와 4()가, 初號(초호)와 2(), 5호, 7()가, 3()와 6(), 8()各自(각자) 正比例(정비례)關係(관계)이다. 2()活字(활자)가 들어가는 자리에는 5()로는 가로세로 2()()4()가 들어가는 ().

活字(활자)사이즈에 寶石(보석)이름을 붙이기도 했다. 代表的(대표적)()()假名(가명)으로 쓰이는 루비活字(활자). 컴퓨터組版(조판)에서도 글()위에 작은크기로 附加(부가)情報(정보)를 붙이는 것을 루비라 부르기도 한다. HTML에서 亦是(역시) 그런곳에 <ruby>라는 이름의 태그를 使用(사용)한다.

全角(전각)半角(반각)[編輯]

部分(부분)本文(본문)全角(전각)半角(반각)입니다.

컴퓨터 使用者(사용자)라도 CJK關聯(관련) 處理(처리)를 해봤거나, 開發者(개발자)가 아니라도 日本語(일본어)로 컴퓨터를 使用(사용)해본적이 있다면 한()쯤은 들어봤을 槪念(개념). 유니코드別途(별도)코드로 存在(존재)하는 ‘全角(전각)로마()以外(이외)로마()大部分(대부분) 半角(반각)取扱(취급)을 받는것과 달리, 活版印刷(활판인쇄)에서 쓰는 鉛活字(연활자)境遇(경우) ()알파벳의 너비가 一定(일정)하지 않다. 로마()를 손으로 植字(식자)할때는 微細(미세)한 빈틈을 메꾸기 ()해 매우 얇은 조각이나 그보다 더 얇은 구리() 조각을 使用(사용)한다.

其他(기타)[編輯]

로마()使用(사용)하는 言語(언어)라면 드문 일이겠지만 文字(문자)種類(종류)가 많은 韓中(한중)()에서는 必要(필요)活字(활자)가 없을 境遇(경우) 아무活字(활자)나 거꾸로 뒤집어서 그 자리를 標示(표시)해놓고 校正(교정)作業(작업)을 하면서 必要(필요)活字(활자)를 채워넣었는데, 이때 活字(활자)의 뒷()(文字(문자)가 새겨진 반대쪽 ())에 있는 가로로 긴 ‘홈’ 때문에 뒤집어 찍힌 模樣(모양)게다(日本式(일본식) 나막신)의 足跡(족적)같이 생겼다 해서 ‘게다’라고 불렸다. 그리고 이 文字(문자)(?)도 유니코드收錄(수록)되었는데(〓), 이름은 亦是(역시) Geta Mark.

參考(참고)[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