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문서: {{토막글}} == 槪要 == 現代 韓國語表記를 하기 위한 文字이다. 분류:토막글)
 
잔글 (문자열 찾아 바꾸기 - "\s*==\s*(개요|槪要|概要)\s*==\s*" 문자열을 "" 문자열로)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28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토막글}}
 
== [[槪要]] ==
 
[[現代 韓國語]]에 [[表記]]를 하기 위한 [[文字]]이다.
 
  
[[분류:토막글]]
+
[[File:Hangeul.svg|thumb|right]]
 +
[[訓民正音]]으로써 頒布된 [[音素文字]]를 이르는 말이며, 現代[[韓國語]]를 表記하는 데 使用되는 [[文字]]中하나이다.
 +
 
 +
== 名稱 ==
 +
[[韓]][[㐎]]과 같이 音借되는 境遇도 있으며, 元來 크다는 意味의 ‘하다’와 ‘글’이 合쳐진 말이라는等 여러 說이 있다. 本來 [[訓民正音]]에서 發表된 이 文字體系에 對한 이름을 ‘한글’로 부르기 始作한 것도 [[周時經]]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이 亦是 諸說이 存在한다.
 +
 
 +
== 特性 ==
 +
[[音節]]單位로 모아 쓰기 때문에 音節間의 區分이 明確해 [[音素文字]]이면서도 [[音節文字]]의 性格도 同時에 지닌다. [[모아쓰기]]를 하는 理由는 [[漢字]]와의 [[互換性]]을 確保하기 爲함이라는 것이 第一 有力한 假說이다.
 +
 
 +
각 字素는 科學原理를 適用하여 만들어졌다. 子音은 發音器官의 形象을 본따서 基本글자를 만들고 [[劃]]을 添加하여 細部發音을 區分했으며, 母音은 [[天地人]]을 基本으로 組合하여構成된다.
 +
 
 +
== 音素 ==
 +
[[子音]] 14個와 [[母音]] 10個로 構成되어 있다. [[訓民正音]]의 創製當時에는 子音 17個에 母音 11個가 있었으나, 只今은 使用하지 않게 되었다.
 +
 
 +
== 使用言語 ==
 +
* [[韓國語]]
 +
** [[濟州語]]
 +
* [[찌아찌아語]] (補助文字로 使用)
 +
 
 +
== 現代에서의 使用 ==
 +
=== 한글專用 ===
 +
{{本文|한글專用}}
 +
 
 +
現在 南北韓 모두에서 [[韓國語]]를 表記하는 主要 [[文字]]로서 使用되고 있다. 卽, [[한글專用]]이 基本이다.
 +
 
 +
== 國漢文混用 ==
 +
{{本文|國漢文混用}}
 +
 
 +
[[北韓]]에서는 建國 初期부터 廢止되고, [[大韓民國]]에서는 [[1960年代]] 末부터 [[한글專用]] 政策이 施行되고 [[1990年代]] 以後로는 事實上 廢止되어, 現在는 全혀 使用되지 않는다고 봐도 無妨하다.
 +
 
 +
=== 機械化 ===
 +
[[活版印刷]]를하려면 [[音節]]單位로 [[活字]]를 鑄造해야하고, [[打字機]]를 製作하려해도 [[모아쓰기]]를 하는 特性때문에 [[機械化]]를 爲해 [[풀어쓰기]]를 하자는 主張까지 興할 程度로 어려웠다.
 +
 
 +
제대로 [[모아쓰기]]를 具現한 [[打字機]]는 [[1949年]]부터 開發된 [[公炳禹]]의 [[세벌式]] 打字機로 여겨진다. 後에 김동훈의 다섯벌式 打字機 等 여러 製品이 通用되었지만, [[1969年]] [[科學技術處]]의 [[네벌式]]이, [[1982年]] [[두벌式]]이 國家[[標準]]으로 指定되면서 沒落하게 된다. 그리고 이 두벌式 打字機의 [[字板配列]]은 現在 컴퓨터用 標準 字板配列로도 採擇되어 通用되고 있다.
 +
 
 +
=== 電算化 ===
 +
==== 文字코드 ====
 +
[[個人用컴퓨터]]가 [[最初]]로 使用되기始作한 時節에는 [[淸溪川한글]], [[도깨비 한글]]等 [[시스템]]의 限界로因한 自體 [[코드體係]]를 使用하는境遇가 많았다. 以後 標準[[完成型]] 코드([[KS X 1001]])가 制定되었지만 事實上 現代한글中 2350字만 使用可能하였기 때문에 後에 [[擴張]]完成型 8822字가 追加되었다.
 +
 
 +
[[유니코드]] 1.0에서는 完成型한글 2350字만이 收錄되고 이를 補完하기爲해 유니코드 1.1에서 몇千字를 追加하여 總 6656字가 되었지만, 한글[[코드]]는 유니코드의 [[在在所所]]에 흘어져서 登錄되어 버린데다, 더以上 不足한 [[字母]]를 追加하기 困難했던 理由로 유니코드2.0에서 [[文字]] 全體가 大移動하여 現代한글 11172字가 全部 [[收錄]]되게 되었다.
 +
 
 +
==== 書體 ====
 +
[[組合型]] [[비트맵 書體]]를 使用하던 DOS時節과는 달리, 트루타입을 使用하는 只今으로서는 한글書體를 製作하려면 [[2350字]] 或은 11172字를 全部 設計하고 檢修하는 方式이 原則이다. 最近에는 字素別로 設計한後 自動으로 生成하는 方法도 可能해졌지만, 美麗한 書體를 爲해서는 結局 最少 2350字 程度는 一一히 檢修해야한다.
 +
 
 +
이런 理由로 [[無料]]書體가 普遍化돼있는 로마字와는 달리 제대로된 書體는 宏壯한 [[高價]]를 誇示한다. 最近에는 [[한글날]] 等時에 [[企業]]單位로 한글書體를 無料配布하는 일도 늘었지만, [[漢字圈]] 文字의 書體는 如前히 不足한便이다.
 +
 
 +
==== 入力 ====
 +
{{本文|韓國語 入力方式#한글入力}}
 +
 
 +
[[분류:한글]]

2022년 7월 19일 (화) 11:48 기준 최신판

訓民正音(훈민정음)으로써 頒布(반포)音素文字(음소문자)를 이르는 말이며, 現代(현대)韓國語(한국어)表記(표기)하는 데 使用(사용)되는 文字(문자)()하나이다.

名稱(명칭)[편집]

()()과 같이 音借(음차)되는 境遇(경우)도 있으며, 元來(원래) 크다는 意味(의미)의 ‘하다’와 ‘글’이 ()쳐진 말이라는() 여러 ()이 있다. 本來(본래) 訓民正音(훈민정음)에서 發表(발표)된 이 文字體系(문자체계)()한 이름을 ‘한글’로 부르기 始作(시작)한 것도 周時經(주시경)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이 亦是(역시) 諸說(제설)存在(존재)한다.

特性(특성)[편집]

音節(음절)單位(단위)로 모아 쓰기 때문에 音節間(음절간)區分(구분)明確(명확)音素文字(음소문자)이면서도 音節文字(음절문자)性格(성격)同時(동시)에 지닌다. 모아쓰기를 하는 理由(이유)漢字(한자)와의 互換性(호환성)確保(확보)하기 ()함이라는 것이 第一(제일) 有力(유력)假說(가설)이다.

字素(자소)科學原理(과학원리)適用(적용)하여 만들어졌다. 子音(자음)發音器官(발음기관)形象(형상)을 본따서 基本(기본)글자를 만들고 ()添加(첨가)하여 細部發音(세부발음)區分(구분)했으며, 母音(모음)天地人(천지인)基本(기본)으로 組合(조합)하여構成(구성)된다.

音素(음소)[편집]

子音(자음) 14()母音(모음) 10()構成(구성)되어 있다. 訓民正音(훈민정음)創製當時(창제당시)에는 子音(자음) 17()母音(모음) 11()가 있었으나, 只今(지금)使用(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使用言語(사용언어)[편집]

現代(현대)에서의 使用(사용)[편집]

한글專用(전용)[편집]

部分(부분)本文(본문)한글專用(전용)입니다.

現在(현재) 南北韓(남북한) 모두에서 韓國語(한국어)表記(표기)하는 主要(주요) 文字(문자)로서 使用(사용)되고 있다. (), 한글專用(전용)基本(기본)이다.

國漢文混用(국한문혼용)[편집]

部分(부분)本文(본문)國漢文混用(국한문혼용)입니다.

北韓(북한)에서는 建國(건국) 初期(초기)부터 廢止(폐지)되고, 大韓民國(대한민국)에서는 1960年代(년대) ()부터 한글專用(전용) 政策(정책)施行(시행)되고 1990年代(년대) 以後(이후)로는 事實上(사실상) 廢止(폐지)되어, 現在(현재)()使用(사용)되지 않는다고 봐도 無妨(무방)하다.

機械化(기계화)[편집]

活版印刷(활판인쇄)를하려면 音節(음절)單位(단위)活字(활자)鑄造(주조)해야하고, 打字機(타자기)製作(제작)하려해도 모아쓰기를 하는 特性(특성)때문에 機械化(기계화)()풀어쓰기를 하자는 主張(주장)까지 ()程度(정도)로 어려웠다.

제대로 모아쓰기具現(구현)打字機(타자기)1949()부터 開發(개발)公炳禹(공병우)세벌() 打字機(타자기)로 여겨진다. ()에 김동훈의 다섯벌() 打字機(타자기) () 여러 製品(제품)通用(통용)되었지만, 1969() 科學技術處(과학기술처)네벌()이, 1982() 두벌()國家(국가)標準(표준)으로 指定(지정)되면서 沒落(몰락)하게 된다. 그리고 이 두벌() 打字機(타자기)字板配列(자판배열)現在(현재) 컴퓨터() 標準(표준) 字板配列(자판배열)로도 採擇(채택)되어 通用(통용)되고 있다.

電算化(전산화)[편집]

文字(문자)코드[편집]

個人用(개인용)컴퓨터最初(최초)使用(사용)되기始作(시작)時節(시절)에는 淸溪川(청계천)한글, 도깨비 한글() 시스템限界(한계)()自體(자체) 코드體係(체계)使用(사용)하는境遇(경우)가 많았다. 以後(이후) 標準(표준)完成型(완성형) 코드(KS X 1001)가 制定(제정)되었지만 事實上(사실상) 現代(현대)한글() 2350()使用可能(사용가능)하였기 때문에 ()擴張(확장)完成型(완성형) 8822()追加(추가)되었다.

유니코드 1.0에서는 完成型(완성형)한글 2350()만이 收錄(수록)되고 이를 補完(보완)하기()해 유니코드 1.1에서 몇千字(천자)追加(추가)하여 () 6656()가 되었지만, 한글코드는 유니코드의 在在所所(재재소소)에 흘어져서 登錄(등록)되어 버린데다, 더以上(이상) 不足(부족)字母(자모)追加(추가)하기 困難(곤란)했던 理由(이유)로 유니코드2.0에서 文字(문자) 全體(전체)大移動(대이동)하여 現代(현대)한글 11172()全部(전부) 收錄(수록)되게 되었다.

書體(서체)[편집]

組合型(조합형) 비트맵 書體(서체)使用(사용)하던 DOS時節(시절)과는 달리, 트루타입을 使用(사용)하는 只今(지금)으로서는 한글書體(서체)製作(제작)하려면 2350() ()은 11172()全部(전부) 設計(설계)하고 檢修(검수)하는 方式(방식)原則(원칙)이다. 最近(최근)에는 字素別(자소별)設計(설계)() 自動(자동)으로 生成(생성)하는 方法(방법)可能(가능)해졌지만, 美麗(미려)書體(서체)()해서는 結局(결국) 最少(최소) 2350() 程度(정도)一一(일일)檢修(검수)해야한다.

이런 理由(이유)無料(무료)書體(서체)普遍化(보편화)돼있는 로마()와는 달리 제대로된 書體(서체)宏壯(굉장)高價(고가)誇示(과시)한다. 最近(최근)에는 한글날 等時(등시)企業(기업)單位(단위)로 한글書體(서체)無料配布(무료배포)하는 일도 늘었지만, 漢字圈(한자권) 文字(문자)書體(서체)如前(여전)不足(부족)便()이다.

入力(입력)[편집]

部分(부분)本文(본문)韓國語(한국어) 入力方式(입력방식)#한글入力(입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