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部分 [[運營體制]] 環境에서 基本으로 支援하여, 設定 變更만으로도 바로 使用할 수 있습니다.
大部分 [[運營體制]] 環境에서 基本으로 支援하여, 設定 變更만으로도 바로 使用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 [[../ 윈도우| 윈도우]]
* [[/맥OS]]
* [[../ 맥OS| 맥OS]]
* [[/리눅스]]
* [[../ 리눅스| 리눅스]]
* [[/안드로이드]]
*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 [[/iOS]]
* [[../iOS|iOS]]
* [https://my-rime.vercel.app/ 웹] <ref> 形碼 - 倉頡五代 를 選擇 하 여 使用할 수있습니다. </ref>
== 配列 익히기 ==
倉頡의 글字 配列 自體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英文字板 [[QWERTY]]의 [[알파벳]]位置만큼만 使用하는데다 [[쉬프트]]도 必要없습니다. 大部分은 講座를 따라가면서 必要할때 參照하는 程度라도 그리 어렵진 않을 것입니다. 그럴때를 爲해 작은 膳物을 準備해 뒀습니다. 畵面 아래쪽을 봐주세요!
== 첫 글字 組合하기 ==
配列表와 入力環境 等 準備가 다 되었다면 實際로 글字를 組合해 보겠습니다.
맨 처음으로, 그 수많은 [[漢字]] 中에서 가장 簡單하고 쉬운 글字, ‘[[一]]’字 를 만들어 봅시다. 一字는 英文 [[QWERTY]] 基準으로 [[M]] 자리에 配置되어 있습니다. M을 친 다음 [[스페이스바]]를 눌러 글字를 確定해 보세요. 一이 入力되었나요? 工巧롭게도 [[두벌式]] 한글字板에서도 비슷 하 게 생긴 母音 [[ㅡ]]와 자리가 같습니다.
一을 만들었으니 [[二]]도 만들어 봐야겠죠? 어떻게 하면 될까요? 大部分 豫想하실거라 생각합니다. M을 두番 누르고 스페이스바로 確定하면 되죠. [[三]]을 넘어서 [[亖]]까지 이런 單純한 方式으로 入力하실 수 있습니다.
== 簡單한 글字 組合 하 기 ==
== 質疑應答 ==
== 좀더 어 려운 글字 組合 하 기 ==
* 倉頡 몇버전을 써야 하나요?
== 複雜 한 글字 組合 하 기 ==
*: 흔히 쓰이는 버전으로 倉頡三代와 倉頡五代가 있는데, 몇 글字 의 破字法이 달라지는것 빼고 差異는 거의 없습니다. 入力機에서도 둘中 하 나만 支援하는 境遇도 많으니 있는대로 쓰시면 됩니다.
== 例外的 組合 規則 ==
* 速成倉頡과 一般 倉頡 中에 어 떤것을 써야 하 나요?
== 鍊習하 기 ==
*: 速成倉頡은 倉頡을 簡素化해 2打로 한 글字 가 完成되는 方式입니다. [[中國語]]에 特化되어있기 때문에 中國語 入力을 하 실것이 아니라면 一般버전으로 設定하시면 됩니다. 速成도 基本原理는 一般의 것을 따르므로 먼저 一般으로 鍊習하 시는것을 推薦합니다. 이 講座에서도 一般倉頡의 使用法을 說明합니다.
倉頡輸入法을 배워보기 爲해 이곳을 찾아오신 분들은 이미 다 알고계신 內容일수도 있으니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다음 文段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倉頡輸入法은 中國語入力方式中 하나입니다. 中國語入力方式인데 왜 中國語를 쓰지 않는 우리가 익히려 하냐고요? 漢字를 빠르게 入力할 수 있는 方法中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一般的으로 中國語든 韓國語든 漢字文化圈國家들에선 컴퓨터에서 漢字를 入力하려면 먼저 單語를 表音文字로 入力하고 變換하여 目錄中에서 意圖한 글字를 찾아내는 過程을 거칩니다. 하지만 倉頡輸入法은 다릅니다. 漢字를 생긴 模樣(字形) 그대로 分解해서 그 部品들을 쳐 入力하는 것이죠.
倉頡輸入法으로 入力이 되는 글字는 倉頡의 獨自的인 方式대로 破字한 코드(字根)를 가집니다. 모든 코드는 한 글字에서 다섯글字 사이 길이로 되어있습니다. 卽, 한 글字를 入力하는데 다섯打(+스페이스) 以下면 充分하다는 뜻이죠. 생김새가 비슷한 境遇 코드가 겹쳐 目錄에서 選擇해야 하는 일이 없지는 않지만, 그런 글字는 새발의 피보다도 적습니다. 많이 써서 익숙한 글字라면 키 入力自體가 손에 익어 瞬息間에 칠 수 있고, 처음 보는 글字라도 規則에 따라 分解하면 바로 入力할 수 있습니다!
發音에 依存하지 않고 글字를 생긴대로 組合해서 入力한다는 發想으로 만든 이 方式은 中國內에서도 標準中國語를 잘 모르는 方言話者가 利用하곤 한다고 합니다. 또, 中國語는 모르지만 漢字를 빠르게 入力하고 싶은 外國人이 利用하는 境遇도 보입니다. 바로 우리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