思想體系와 理論的 基礎의 主體思想人 '金日成主義'라고도 하며,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의 故 金日成에 依해 1955年에 처음 提案되어 1960年代 後半에 마침내 體系化 作業이 完了되었다. 故 後 主體 思想이 立憲되었고 그 나라의 與黨인 朝鮮勞動黨度 이를 黨憲에 包含시켜 北韓의 建國을 위한 基礎였다. "故의 後繼者인 金正日 主體思想은 朝鮮 어디에나 있다. 1997年부터 朝鮮은 書記紀年을 抛棄하고 金日成誕生年을 主體元年으로 하여 主體紀年이다. 反面 平壤과 甚至於 北韓의 '랜드마크', '主體思想은 朝鮮人民의 前進을 引導하는 燈臺'라는 뜻의 主體思想塔은 主體思想理論의 絶對的 權威의 象徵 이다.
基本內容
意味
主體思想은 人民大衆이 革命과 建設의 主人이며 革命과 建設을 推進하는 힘임을 밝히는 것이다. 卽 首領(白頭山血統)은 自身의 運命의 主人이며 自身의 運命을 開拓하는 힘이다.
本質
主體思想의 本質은 人間中心의 世界에 對한 올바른 見解와 觀點과 立場을 밝히고
精髓
首領은 自身의 運命의 主人이다.
主體思想은 人間과 世界의 關係問題, 卽 人間이 世界에서 차지하는 地位와 役割을 哲學의 根本問題로 삼고 人間이 모든 것을 決定하며 人間은 모든 것의 主人이라는 哲學的原理를 說明한다.
社會歷史原理
1. 主體史觀의 基本原理(人民大衆은 社會歷史의 主體이다);
2, 社會 歷史 運動의 本質(人類 歷史는 人民大衆의 自主性을 實現하기 위해 鬪爭하는 歷史);
3, 社會史 運動의 性格(社會史 運動은 人民大衆의 創造的 運動이다);
若干重要觀點
主體思想의 創設說明
進步思想은 社會歷史發展에서 重要한 役割을 한다. 人民은 進步思想의 指導를 받아야만 强力한 歷史創造者가 될 수 있다. "새로운 歷史的條件下에서 革命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主席(金日成)은 頑固한 民族主義者, 流行을 쫓는 修正主義자, 事大主義者, 獨斷主義者, 革命의 새로운 길을 開拓하기 위한 鬪爭過程에서 主體思想의 眞理를 發見했다. 主席(金日成)은 革命鬪爭의 實踐經驗과 敎訓을 바탕으로 首領운 革命思想 卽 主體思想을 提示하였다. 主體思想은 朝鮮革命의 實踐을 통해 完成되어 時代革命의 指導思想이 되었다. 主體思想은 이렇게 人民大衆이 歷史의 主人으로 登場하는 새 時代의 要求와 豊富한 革命鬪爭經驗을 바탕으로 創設되어 時代革命의 偉大한 指導思想이 되었다.
“三自” 思想指導
政治의 自主, 經濟의 自立, 國防의 自衛.
指導者觀
人民은 革命建設의 主人이다. 머리는 머리이고 黨은 몸이며 人民은 손발이며 몸과 손발은 머리의 指示를 따라야 한다. 머리가 없으면 生命을 잃는다.
社會政治의 生命體論
아버지는 肉體의 生命을 주고 指導者는 政治의 生命을 준다. 리더는 아버지와 같은 恩人이다. 家庭에서 아버지의 絶對的指導者를 따라야 하듯이 國民은 指導者周圍에 無條件 충성하고 團結해야 하며 忠誠과 孝로 指導者를 사랑해야 한다. 指導者는 國民에게 生命을 준 은인자이자 仁慈한 아버지이다.
發展歷史
主體思想은 朝鮮의 故 金日成國家主席이 創案했다. 1955年 12月 金日成은 黨의 宣傳勞動者에 對한 演說에서 朝鮮革命을 '黨의 思想事業의 主體'로 삼아야 한다고 提案했다. 金日成이 主體라는 槪念을 提示한 것은 二番이 처음이다.
1956年 蘇聯共産黨 20大 흐루쇼프의 祕密報告書가 發表되면서 蘇聯은 個人崇拜에 反對하는 傾向을 일으키게 되었고, 朝鮮勞動黨 內에서도 金日成 個人崇拜에 反對하는 勢力이 생겨났고, 蘇聯派와 옌안波로 대표되었다. 金日成은 이 두 派閥의 反對勢力을 鎭壓하고 肅淸한 後, "朝鮮革命은 朝鮮勞動黨의 思想을 主體로 삼아야 한다. 왜냐하면 朝鮮 勞動黨은 朝鮮의 歷史, 朝鮮 지리, 朝鮮人民의 風習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蘇聯派와 中國 파는 蘇聯式 또는 中國式의 革命 方法을 採擇하여 北韓에 適合하지 않다. "國政은 親和派의 ""事大主義""와 親蘇派의 ""敎條主義""를 反對한다." 이를 契機로 主體라는 用語가 北韓의 政治生活에 登場하기 始作했다.
1967年 金日成綜合大學總長 黃長燁은 金日成의 朝鮮革命에 對한 생각을 思想體系로 綜合하여 主體思想은 北韓이 反封建主義時代부터 共産主義時代까지 지켜야 할 指導思想이라고 提示하였다. 主體思想은 마르크스主義와 레닌主義를 繼承守護 발전시켰으며 마르크스-레닌주의와 함께 朝鮮人民의 社會主義建設의 指導思想이 되었다.
金正日은 金日成의 主體思想을 풍요롭게 發展시켰다. 1982年 3月 金正日은
<主體思想에 關하여>라는 글을 發表하여 主體思想의 哲學的原理, 社會史的原理, 指導原則과 歷史的意義를 體系的으로 說明하였다. 1986年 7月, 金正日은 또 '主體思想敎育의 몇 가지 問題'라는 글을 發表하고, 黨과 革命에 充實한 敎育, 革命傳統敎育, 階級敎育 等을 養成하고, 朝鮮勞動黨이 實施하는 모든 形態의 思想敎育은 모두 主體思想敎育이며, 全體勞動黨黨員과 勞動運動者는 革命의 主體를 正確히 認識하고 하나의 思想으로 黨과 指導者의 周圍에 緊密히 團結해야 한다. 이 著述은 主體思想이 朝鮮革命事業을 勝利로 이끄는 思想임을 다시 一 番 說明했다.
後繼者 金正恩은 2012年 4月 15日 첫 公開 演說에서, 卽 主體 思想을 言及했고, 거의 모든 關聯 行事에서 여러 演說을 했다. 例를 들어, 《우리나라의 社會主義는 主體思想을 反映한 우리 朝鮮式社會主義?主體 79年(1990年) 12月 27日 對北新鮮勞動黨中央委員會擔當幹部의 演說》 《金日成化는 自主時代 人類의 마음속에서 피어나지 않는 永遠히 시들지 않는 꽃?主體 94年(2005年) 4月 6日 朝鮮勞動黨中央委員會宣傳煽動部擔當幹部爲의 對話》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은 戰爭이 없다. 威力의 主體인 社會主義 國家인 主體는 97年(2008年) 9月 5日 黨新聞인 勞動新聞, 政府機關新聞인 民主朝鮮의 談話 等에 對해 主體思想을 言及하며 强調와 일정한 理論을 發揮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