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國名)
31번째 줄: 31번째 줄:
 
== 國家象徵 ==
 
== 國家象徵 ==
 
=== 國名 ===
 
=== 國名 ===
大韓民國은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 政權을 國家로 承認하지 않기 때문에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을 “[[韓半島]]의 北쪽 地域”라는 地理的 意味의 “[[北韓]]”으로 부르고있다. 또한 줄여서 그냥 “北”이라고 부르기도 있다. [[1980年代]]까지는 蔑稱으로 [[蘇聯]]의 꼭두각시 政權이라는 意味에서 “'''北傀'''”가 公的인 자리에도 使用되고 있었다.
+
大韓民國은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 政權을 國家로 承認하지 않기 때문에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을 “[[韓半島]]의 北쪽 地域”라는 地理的 意味의 “'''北韓'''”으로 부르고있다. 또한 줄여서 그냥 “北”이라고 부르기도 있다. [[1980年代]]까지는 蔑稱으로 [[蘇聯]]의 꼭두각시 政權이라는 意味에서 “'''北傀'''”가 公的인 자리에도 使用되고 있었다.
  
 
[[中華人民共和國]] 以外의 [[中國語圈]]([[中華民國]],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等)과 [[香港]]·[[澳門]]에서는 大韓民國에서와 같이 “'''北韓'''”이라는 名稱을 쓴다.
 
[[中華人民共和國]] 以外의 [[中國語圈]]([[中華民國]],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等)과 [[香港]]·[[澳門]]에서는 大韓民國에서와 같이 “'''北韓'''”이라는 名稱을 쓴다.
38번째 줄: 38번째 줄:
  
 
正式國號는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이지만 同國家 內에서는 自國에 對한 略稱, 或은 韓半島 全體에 對한 通稱으로 “'''朝鮮'''”이 使用되며, 中華人民共和國(香港·澳門 除外), [[越南]]{{*|一般的으로 現在 越南은 漢字를 廢止했지만, [[越南語]] Triều Tiên은 越南 漢字語 “朝鮮”의 漢越音에 根據한다.}}에서도 그러하다.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의 朝鮮은 [[李成桂]]가 세운 朝鮮이 아니라 韓半島를 이르는 傳統的인 地名인 朝鮮(朝鮮半島)을 意味하는 同時에 [[古朝鮮]]을 잇는다는 意味의 朝鮮이다.
 
正式國號는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이지만 同國家 內에서는 自國에 對한 略稱, 或은 韓半島 全體에 對한 通稱으로 “'''朝鮮'''”이 使用되며, 中華人民共和國(香港·澳門 除外), [[越南]]{{*|一般的으로 現在 越南은 漢字를 廢止했지만, [[越南語]] Triều Tiên은 越南 漢字語 “朝鮮”의 漢越音에 根據한다.}}에서도 그러하다.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의 朝鮮은 [[李成桂]]가 세운 朝鮮이 아니라 韓半島를 이르는 傳統的인 地名인 朝鮮(朝鮮半島)을 意味하는 同時에 [[古朝鮮]]을 잇는다는 意味의 朝鮮이다.
 +
 +
==== 國號 制定의 經緯 ====
 +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이라는 國號는 北韓을 建國한 政治人들의 一種의 妥協의 産物이라 할 수 있다. 于先 “朝鮮”과 “共和國”에 對해서는 빠른 合意가 이루어졌다. 朝鮮은 當代에도 韓國처럼 韓半島의 民族과 文化圈을 이르는 말로 通用되었고, 共和國 亦是 [[共産主義|共産主義者]]들 立場에서 共和國 말고 다른 體制를 擇할 수 없으니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民主主義와 人民에 對해서는 意見이 갈렸다. [[朴憲永]]은 1945年에 宣布된 國號인 朝鮮人民共和國을 選好했고, [[中國共產黨]]에 몸담았던 北韓 政治人들은 [[毛澤東]]의 [[新民主主義]] 理論의 影響을 받아 朝鮮民主共和國을 選好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침내 [[金枓奉]]이 1946年에 人民과 民主主義 모두 넣은 “朝鮮人民民主主義共和國”을 提案했고 [[金日成]]과 蘇聯도 이에 同意하였다. 이 때 蘇聯軍 軍政의 最高責任者는 所長이자 第25軍 [[政治委員]]이었던 [[니콜라이 게오르기예비치 레베데프]](Николай Георгиевич Лебедев)였는데, 金日成을 가르쳤던 人物로서, 레베데프가 남긴 會議錄에 따르면 1945年10月14日 金日成이 처음 住民들 앞에 섰을 때 金日成을 그 자리에 데려온 人物도 레베데프였다. 레데베프는 金枓奉과 金日成의 考案에 對해 “民主主義人民共和國”이라고 부르면 좋겠다고 생각해 同意했다.
  
 
[[분류: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 [[분류:韓半島]]
 
[[분류: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 [[분류:韓半島]]

2021년 9월 19일 (일) 07:09 판

文書(문서)內容(내용)不足(부족)하거나 完成(완성)되지 않아 위키러 여러분의 關心(관심)必要(필요)합니다.
只今(지금)文書(문서)編輯(편집)해서 內容(내용)補充(보충)해 주세요!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國旗(국기) 國章(국장)
Flag of North Korea.svg Emblem of North Korea.svg
國家象徵(국가상징)
國歌(국가) 愛國歌(애국가)
國花(국화) 木蓮(목련)
標語(표어) 强盛大國(강성대국)
North Korea (orthographic projection).svg
政治(정치)
首都(수도) 平壤直轄市(평양직할시)
體制(체제) 主體思想(주체사상), 全體主義(전체주의), 一黨制(일당제), 軍國主義(군국주의)
國務委員長(국무위원장) 金正恩(김정은)
地理(지리)
面積(면적) 120,540km²
內水面(내수면) 比率(비율) 0.11%
時間帶(시간대) UTC+9
行政區域(행정구역) 1直轄市(직할시) 3特別市(특별시) 9()
人文(인문)
人口(인구) 25,791,000()
人口密度(인구밀도) 198.3()/km²
公用語(공용어) 朝鮮(조선)
公用文字(공용문자) 한글
國敎(국교) 없음
經濟(경제)
貨幣(화폐)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圓(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원)

槪要(개요)

北韓(북한)에서 自稱(자칭)하는 國家(국가)名稱(명칭)으로, 大韓民國(대한민국)에서는 하나의 國家(국가)로서 認定(인정)하지 않지만 國際社會(국제사회)에서는 公認(공인)되는 便()이다.

國家象徵(국가상징)

國名(국명)

大韓民國(대한민국)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政權(정권)國家(국가)承認(승인)하지 않기 때문에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韓半島(한반도)()地域(지역)”라는 地理的(지리적) 意味(의미)의 “北韓(북한)”으로 부르고있다. 또한 줄여서 그냥 “()”이라고 부르기도 있다. 1980年代(년대)까지는 蔑稱(멸칭)으로 蘇聯(소련)의 꼭두각시 政權(정권)이라는 意味(의미)에서 “北傀(북괴)”가 公的(공적)인 자리에도 使用(사용)되고 있었다.

中華人民共和國(중화인민공화국) 以外(이외)中國語圈(중국어권)(中華民國(중화민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과 香港(향항)·澳門(오문)에서는 大韓民國(대한민국)에서와 같이 “北韓(북한)”이라는 名稱(명칭)을 쓴다.

日本(일본)에서는 朝鮮王朝(조선왕조) 以來(이래) 韓民族(한민족)韓民族(한민족)의 나라에 ()呼稱(호칭)으로 “朝鮮(조선)”을 使用(사용)했기 때문에 韓半島(한반도)를 “朝鮮半島(조선반도)”, 韓國語(한국어)를 “朝鮮語(조선어)”로 부른다. 日本政府(일본정부)大韓民國(대한민국)을 “韓半島(한반도)에 있어서의 唯一(유일)合法(합법) 政府(정부)[1]認定(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日本(일본)行政機關(행정기관)(外務省(외무성) ())이나 大衆媒體(대중매체)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實效(실효) 支配(지배) 地域(지역)名稱(명칭)使用(사용)하여 “朝鮮半島(조선반도)()地域(지역)”을 意味(의미)하는 “北朝鮮(북조선)”라고 부르고있다. 略稱(약칭)()이 아닌 ()를 쓴다. 이 말을 줄여서 “北鮮(북선)”이라고 하는 事例(사례)도 있다. 이에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政府(정부)在日本公民(재일본공민) 團體(단체) 在日本朝鮮人總聯合會(재일본조선인총련합회)는 스스로를 韓民族(한민족)正統(정통) 國家(국가)라고 主張(주장)하는 立場(입장)에서 “北朝鮮(북조선)”라는 것을 싫어해 “朝鮮(조선)”이라는 表記(표기)主張(주장)하고있다.

正式國號(정식국호)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지만 同國家(동국가) ()에서는 自國(자국)()略稱(약칭), ()韓半島(한반도) 全體(전체)()通稱(통칭)으로 “朝鮮(조선)”이 使用(사용)되며, 中華人民共和國(중화인민공화국)(香港(향항)·澳門(오문) 除外(제외)), 越南(월남)[2]에서도 그러하다.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朝鮮(조선)李成桂(이성계)가 세운 朝鮮(조선)이 아니라 韓半島(한반도)를 이르는 傳統的(전통적)地名(지명)朝鮮(조선)(朝鮮半島(조선반도))을 意味(의미)하는 同時(동시)古朝鮮(고조선)을 잇는다는 意味(의미)朝鮮(조선)이다.

國號(국호) 制定(제정)經緯(경위)

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國號(국호)北韓(북한)建國(건국)政治人(정치인)들의 一種(일종)妥協(타협)産物(산물)이라 할 수 있다. 于先(우선)朝鮮(조선)”과 “共和國(공화국)”에 ()해서는 빠른 合意(합의)가 이루어졌다. 朝鮮(조선)當代(당대)에도 韓國(한국)처럼 韓半島(한반도)民族(민족)文化圈(문화권)을 이르는 말로 通用(통용)되었고, 共和國(공화국) 亦是(역시) 共産主義者(공산주의자)立場(입장)에서 共和國(공화국) 말고 다른 體制(체제)()할 수 없으니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民主主義(민주주의)人民(인민)()해서는 意見(의견)이 갈렸다. 朴憲永(박헌영)은 1945()宣布(선포)國號(국호)朝鮮人民共和國(조선인민공화국)選好(선호)했고, 中國共產黨(중국공산당)에 몸담았던 北韓(북한) 政治人(정치인)들은 毛澤東(모택동)新民主主義(신민주주의) 理論(이론)影響(영향)을 받아 朝鮮民主共和國(조선민주공화국)選好(선호)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침내 金枓奉(김두봉)이 1946()人民(인민)民主主義(민주주의) 모두 넣은 “朝鮮人民民主主義共和國(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을 提案(제안)했고 金日成(김일성)蘇聯(소련)도 이에 同意(동의)하였다. 이 때 蘇聯軍(소련군) 軍政(군정)最高責任者(최고책임자)所長(소장)이자 ()25() 政治委員(정치위원)이었던 니콜라이 게오르기예비치 레베데프(Николай Георгиевич Лебедев)였는데, 金日成(김일성)을 가르쳤던 人物(인물)로서, 레베데프가 남긴 會議錄(회의록)에 따르면 1945()10()14() 金日成(김일성)이 처음 住民(주민)들 앞에 섰을 때 金日成(김일성)을 그 자리에 데려온 人物(인물)도 레베데프였다. 레데베프는 金枓奉(김두봉)金日成(김일성)考案(고안)()해 “民主主義人民共和國(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부르면 좋겠다고 생각해 同意(동의)했다.

  1. 韓日基本條約(한일기본조약) ()3()
  2. 一般的(일반적)으로 現在(현재) 越南(월남)漢字(한자)廢止(폐지)했지만, 越南語(월남어) Triều Tiên은 越南(월남) 漢字語(한자어)朝鮮(조선)”의 漢越音(한월음)根據(근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