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푸스 펜F

十八子(십팔자) (討論(토론) | 寄與(기여))님의 2023()7()24()())02()12() () (→‎其他(기타))

올림푸스 펜F1963()올림푸스에서 發賣(발매)하프프레임 一眼(일안)反射(반사) 카메라이다. ()發賣(발매)된 펜FT와 펜FV도 이文書(문서)에서 함께 다룬다.

技術的(기술적)仕樣(사양)

世界(세계)最初(최초)의 하프프레임 SLR이다. 距離計(거리계)카메라錯覺(착각)될만한 아담한 사이즈로 렌즈交換(교환)() SLR로, 一般的(일반적)인 SLR에서 使用(사용)되는 위로 접히는 거울펜타프리즘 代身(대신) 옆으로 접히는 一名(일명) ‘사이드 스윙 미러’와 3()의 ‘포로프리즘’으로 ()을 뒤집는다. 上下(상하) ()左右(좌우)로 움직이는 一般的(일반적)포컬플레인 셔터가 아닌 얇은 半圓形(반원형)()回轉(회전)해서 驅動(구동)되는 ‘로터리(回轉式(회전식)) 포컬플레인 셔터’를 使用(사용)하여, 支援(지원)하는 셔터速度(속도) ()區間(구간)에서 플래시 同調(동조)可能(가능)하다.

最初(최초)로 나온 펜F는 電氣(전기)·電子(전자)部品(부품)()혀 들어가지 않은 完全(완전)機械式(기계식) 構造(구조)이며, ()에나온 펜FT는 內裝(내장)露出計(노출계)追加(추가)同一(동일)機械式(기계식) 構造(구조)인데, 露出計(노출계)除外(제외)한 모든 機能(기능)電池(전지) 없이도 動作(동작)한다.

펜F

一名(일명) 오리지널 펜F. 가장 큰 外觀上(외관상) 特徵(특징)으로는 렌즈의 右側(우측)위에 셀프 타이머가 없는代身(대신) 큼지막한 블랙레터金色(금색) ‘F’로고가 새겨져 있다는 것. 이 ‘F’로고는 이모델과 後代(후대)모델들의 純正(순정) 렌즈캡에도 그려져 있다.

이 모델에만 該當(해당)되는 또다른 特徵(특징)으로는 와인딩 레버(필름 감는 레버)가 짧게 되어있어 두()作動(작동)시켜야 다음 프레임이 裝塡(장전)된다는 것이다. 以後(이후) 派生(파생)모델들에서는 길쭉한 원–스트로크로 變更(변경)되어 나왔는데, 그에 ()하면 투–스트로크 方式(방식)必要(필요)瞬間(순간) 재빨리 作動(작동)시킬수 있어 좋다고 한다.

前述(전술)한대로 露出計(노출계)搭載(탑재)되지 않았으며, 必要(필요)境遇(경우) 셔터速度(속도) 다이얼에 끼워 使用(사용)할 수 있는 專用(전용) 外裝(외장) 露出計(노출계)販賣(판매)되었다. 이걸 ()해 펜F와 펜FV의 셔터速度(속도) 다이얼에는 작은 홈이 하나 파여 있다. 露出計(노출계)內裝(내장)되어 나온 펜FT에는 該當(해당)되지 않는 部分(부분). 다이얼의 홈조차 削除(삭제)되었다.

펜FT

펜FV

其他(기타)

表記(표기)된 모델()이 펜FT임에도 타이머와 露出計(노출계)가 없는 醫療(의료)() 製品(제품)도 돌아다닌다.

開發(개발)·出市(출시)된 액세서리 ()專用(전용) 플래시存在(존재)한다. 하프프레임使用(사용)하는 이 製品(제품)에 맞게 값들이 調定(조정)되어 있으며, 이를 裝着(장착)하기 ()한 소켓은 內藏(내장)되지 않아 別途(별도)의 소켓을 파인더 周邊(주변)의 홈에 끼워 使用(사용)하도록 돼 있는데, 이것 때문에 플라스틱 材質(재질) 파인더 프레임이 깨지는 일이 아주 흔했다. 게다가 이 소켓은 接點(접점)內藏(내장)핫슈가 아니라 接點(접점)이 없어 본체에 플래시를 裝着(장착)만 할수있는 콜드슈이다. 實際(실제) 플래시와의 連結(연결)本體(본체) 側面(측면)의 소켓을 利用(이용)한다.

플래시 裝着(장착)으로 ()破損(파손)이 잘 일어나는 파인더 接眼(접안)() ()痼疾的(고질적) 問題(문제)셀프 타이머가 있다. 고장이 나면 타이머를 올려서 設定(설정)() 버튼을 눌러도 돌아가지 않거나 꾸물꾸물 가다 멈추는 症狀(증상)인데, 이게 作動(작동)하는 동안에는 셔터가 잠겨버리는 것(...)이 深刻(심각)問題(문제). 잘못해서 作動(작동)시키지 않도록 레버를 빼버리는 境遇(경우)도 있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