爬蟲類는 中生代에 陸地에서 蕃盛했습니다. 三疊紀 中期에 나타났고 白堊紀 末에 滅種되었습니다.
1842年 리처드 오웬(Richard Owen)에 依해 命名된 이 이름은 "끔찍한"과 "도마뱀" 사우로를 의미하는 希臘語 deinos에서 派生되었습니다.
骨盤의 模樣에 따라 사우로사우루스와 오르니트니나이트(ornitnithidae)로 分類됩니다. 龍脚類에서 齒骨은 腸骨의 아래쪽 部分에서 앞쪽과 아래쪽으로 뻗어 있고 坐骨은 뒤쪽으로 아래쪽으로 뻗어 있습니다. 肉食性(部分的으로 雜食性)族 步行獸脚類와 草食性 네발 달린 龍脚類가 있습니다. Ornithophytes는 恥骨이 坐骨과 平行하게 位置한다는 點에서 새와 類似합니다. 陽刻臺를 타고 걷는 鳥類, 네 발 달린 恐龍, 뿔 달린 恐龍, 구부러진 恐龍이 있었는데, 모두 草食性이었다.
白堊紀 末期에는 암모나이트를 包含한 많은 種의 動物과 함께 滅種되었습니다. 이 原因을 說明하는 數十 가지 假說이 있습니다. 크게 보면 隕石衝突說, 彗星遭遇說, 烈風說과 같은 短期間에 發生한 激變說과 邂逅頹雪, 不足老化說, 氣溫還元說의 두 가지 理論이 있다. 隕石 衝突 理論은 白堊紀와 古生代 地層 사이의 검은 粘土에서 發見되는 많은 量의 이리듐의 起源을 說明할 수 있었기 때문에 注目을 받았다. 한便 마그마 起源說이 提起되고 있지만, 멕시코 유카탄 半島에서 큰 噴火口의 遺跡이 發見돼 論難을 빚고 있다. 그러나 암모나이트와 恐龍의 種은 바다가 後退할 때마다 漸次 減少하고, 遠視 有蹄類의 種도 漸次 增加했으며, 氣溫下降과 海水後退, 北美와 歐亞大陸의 連結로 인한 種의 移動과 接觸 外에도 一部 急激한 變化가 發生했으며, 이러한 變化의 組合으로 大量滅種이 發生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