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체인지는 高速道路 等의 사이를 立體交叉시켜 흐름에 支障을 주지 않는 一種의 交叉路이다. 連結하는 道路의 種類에 따라 시스템 인터체인지와 서비스 인터체인지로 分類된다.[1]
시스템 인터체인지 또는 分岐點은 高速道路와 같이 最低速度制限이 있거나 自動車만 出入할 수 있는 두 道路의 사이를 連結하는 인터체인지이다.
서비스 인터체인지 또는 나들목은 一般道路와 高速道路를 連結하는 인터체인지이다.
인터체인지의 種類
네갈래
- 클로버잎 인터체인지
- 생김새가 네잎클로버과 닮은 인터체인지다. 단 二層構造로 設置가 가장 쉬운 네갈래 인터체인지이지만 交叉量이 많을 境遇 위빙問題가 極甚하여 改善이 要求된다.
- 스택 인터체인지
- 四層構造로 設置費用이 가장 높은 인터체인지이다. 또한 높은 높이 떄문에 周邊地域 建物에서 視野가 相當히 가려져 市民들이 設置를 反對하는 問題가 發生할 후 있다.
세갈래
- 트럼펫 인터체인지
- 생김새가 트럼펫과 닮은 인터체인지다. 二層構造라 空間消耗가 적고 進出·進入車輛이 모두 한點에 모이는 構造라 톨게이트를 設置하기 有利하다.
- T字 인터체인지
- 생김새가 라틴文字 T와 닮은 인터체인지다. Y字와 닮은 것도 있으나 構造는 同一하여 같이 分類한다.
以上의 인터체인지는 시스템 인터체인지로도 서비스 인터체인지로도 쓰일 수 있다. 이 中 특히 트럼펫 인터체인지는 서비스 인터체인지로 쓰이는 境遇가 아주 잦으며, 클로버잎 인터체인지도 間或 있다.
서비스 인터체인지 專用
- 다이아몬드 인터체인지
- 파클로 인터체인지
- 싱글포인트 어반 인터체인지
- 回轉交叉路 인터체인지
注
- ↑ 韓國에서는 위 두 槪念을 Junction 對 Interchange의 對立으로 異常하게 알려져있다. 이는 日本高速道路에서 道路工學的 根據없이 異常하게 分類하기 始作한 것을 韓國에서 無批判的으로 受容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