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셀렉트릭 打字機(IBM Selectric Typewriter)는 IBM이 開發하고 販賣한 電氣-機械式 打字機이다.
特徵
當時 廣告 映像
當時 電動打字機들中에서 아직 一般的이었던 活字막대 代身 球形으로 된 活字를 使用한다.[1] 金屬으로된 球體에는 文字들이 陽刻되어 있으며, 使用者가 키보드를 치면 그 키에 該當하는 文字가 正面에 오도록 活字球를 回轉시키고 기울여서 리본 위로 종이를 두드려 印字한다.
長點
活字臺를 使用한 物件과 比較하여 活字가 꼬이는 現象이 全혀 없으며, 打字速度를 더 빠르게 낼 수 있다.
다른 書體를 쓰고 싶으면 活字球를 빼고 願하는 書體로 된 것을 다시 끼우면 되는데, 打字機 自體를 바꿔야 했던 旣存 方式과는 것과 比較도 되지 않을 程度로 便利하다.
2世代모델부터 修正機能이 搭載되었다. 이것亦是 誤打가 나면 修正液을 使用하거나 狀況에따라 종이를 交替해서 처음부터 다시써야했던 旣存環境과 比較하면 劃期的인 進步.
한글 셀렉트릭
한글版도 만들어진 바가 있다. 勿論 電子式制御로 作動하여 遲延處理式 두벌式 入力이 可能한 IBM 휠라이터와 달리 完全機械式으로도 具現이 可能한 네벌式으로 만들어졌다. 時期上 네벌式이 標準이기도 했고...
한글 모델은 不動키 處理를 爲한 改造가 들어갔다 하며, 活字球 表面이 鍍金되어 金屬材質인 英文볼과는 달리 元來의 材質이 그대로 表面에 드러난다. [1]
作動原理
電氣의 힘을 使用하긴하지만 內部는 IC칩하나없는 完全機械式構造로 되어있다! 大略的인 作動原理에 對해서는 아래 外部링크를 參考하라.
外部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