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氏는 東아시아의 漢字 姓氏 中 하나이다. 韓半島, 中國, 臺灣, 越南에 分布되어 있으며 아시아에서 가장 人口가 많은 姓氏이다.
李라는 漢字가 姓氏로 使用되는 起源은 一般的으로 嬴姓에서 由來한다고 여겨지며, 始祖는 三皇五帝 時代의 嬴姓 사람인 皋陶이다. 皋陶는 帝舜의 司法 擔當 官職인 "大理"에 任命되었고, 이 官職名을 氏族名으로 삼아 理氏로 定했다. 當時 姓과 氏는 아직 同一한 槪念이 아니었기 때문에, 皋陶와 그 後代 一族은 "嬴姓 理氏"였다. 商나라 帝辛(紂王) 時代에 世襲으로 大理官을 맡고 있던 理徵은 直言하여 紂王의 憤怒를 사 殺害되었다. 그의 아들 理利貞은 어머니와 함께 逃亡쳐 鹿邑에 定住했다. 길에서 자두(李) 열매를 먹고 살아남았기에, 자두의 生命을 救해준 恩惠에 報答하기 위해, 또한 眞正한 氏를 숨겨 紂王의 追捕를 避하기 위해, "理"와 "李"가 同音이기에, 理利貞의 世代부터 一族의 氏를 理에서 李로 바꿨다. 이 家門 以外의 다른 源流으로서는 西周 時代의 巴나라에서 由來한 것, 南北朝 隋唐 時代에 匈奴人이나 鮮卑人이 漢姓을 改姓한 것, 華南의 土着民이 漢姓을 改姓한 것 等이 있다.
唐나라 時代에는 皇族이 李氏였기 때문에, 大臣이나 武將에게 널리 國姓인 李氏가 下賜되었다. 또한 唐나라 滅亡 後 李氏가 한때 皇族의 姓氏였기 때문에 貴族 家門에 가까워지려는 目的으로 李氏로 改姓하는 者가 나타나, 이로 인해 中國의 李氏 人口는 크게 增加하였다. 現在 李氏는 中國에서 두 번째로 많은 姓氏이다.
朝鮮王朝의 皇族 全州李氏는 新羅六部의 李氏에서 비롯되었다.
元나라와 淸나라 時代에도 一部 蒙古人과 滿洲人들은 漢字 姓氏인 "李"를 使用했지만, 蒙古語와 滿洲語의 옛 姓氏도 함께 維持했다.
歷史上의 有名한 人物
韓半島
中華圈
- 李耳 - 春秋時代의 思想家이다.
- 李牧 - 戰國時代 趙의 武將이다.
- 李斯 - 秦의 丞相이다.
- 李廣 - 前漢時代에 漢의 將軍이다.
- 李傕 - 後漢 末期의 董卓의 部將이다.
- 李典 - 後漢 末期부터 三國時代의 武將이다. 曹操 밑에서 官職에 올랐다.
- 李雄과 그 後孫 等 成漢 君主 一族
- 李淵과 그 後孫 等 唐나라 君主 一族. 唐의 君主 中에서 代表的인 것으로는 太宗 李世民과 玄宗 李隆基가 있다.
- 李白 - 唐의 詩人이다.
- 李賀 - 唐의 詩人이다.
- 李商隱 - 唐의 詩人이다.
- 李昪과 그 後孫 等 南唐 君主 一族. 南唐 君主 中에서 代表的인 것으로는 李煜가 있다.
- 李元昊와 그 後孫 等 西夏 君主 一族
- 李淸照 - 宋의 詞人이다.
- 李師師 - 宋의 名妓로, 徽宗의 妃嬪이다. 『水滸傳』에도 登場한다.
- 李圭 - 元의 大臣이다. 官職은 平章政事이다. 唐 第5代 皇帝인 睿宗의 20代孫, 唐 汝陽王 李玠의 21代孫이다.
- 李世昌 - 契丹 出身이다. 耶律楚材와 親分이 있었다.
- 李時珍 - 明의 醫師이자 本草學者이다.
- 李自成 - 明 末期의 農民叛亂 指導者이다. 大順이라는 나라를 세우고 스스로 皇帝가 되었다.
- 李鴻章 - 淸 末期의 重臣이다.
- 李先念 - 中華人民共和國의 政治家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