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蘭西語 및 佛語(佛蘭西語: Français)는 印歐語族 伊太利語派에 屬한 로망스語의 하나로, 現代에는 佛蘭西, 摩納哥, 白耳義, 盧森堡, 加奈陀, 瑞西, 海地, 科摩羅, 剛果共和國, 加蓬 等 國家와 地域의 公式 言語로 쓰이고 있다.
歷史
西紀 4世紀에는 로마 帝國이 佛蘭西를 支配했고, 羅甸語는 佛蘭西에서 人氣를 끌었습니다.
西紀 5世紀頃에는 羅甸語가 佛蘭西에서 使用되던 켈트語를 代替했습니다. 갈리아 內에서 로마 移民이 增加함에 따라 갈리아人들이 使用하는 共通羅甸語는 俗라틴語(le latin vulgaire)로 統合되었으며 同時에 文盲의 上流層으로 使用되는 라틴語는 衰退하기 始作했습니다.
5世紀에, 羅甸語를 使用하는 갈리아의 初期住民들은 對移住와 함께 갈리아에 들어온 게르만어를 使用하는 프랑크語와 합쳐지기 始作했다. 佛蘭西語는 强勢가 없는 音節을 잃기 始作했습니다.
西紀 6世紀와 7世紀에, 大衆的인 言語는 合成語(佛蘭西語: un langage)가 되었다.
8世紀에 샤를마뉴 大帝 帝國이 세워지면서 佛蘭西語가 標準化되기 始作했습니다.
書記 9世紀頃에는 羅甸語와 게르만어가 結局 로망스語로 統合되었습니다.
書記 939年 카페티아 王朝부터 佛蘭西語는 佛蘭西의 唯一한 公式 言語가 되었습니다. 現代 佛蘭西語의 前身은 俗라틴語에서 進化한 갈리아-로망스語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