編輯 要約 없음
22番째 줄: 22番째 줄:
== 歷史 ==
== 歷史 ==
=== [[무스타파 케말]]과 [[土耳其 獨立戰爭]], 1919-1923 ===
=== [[무스타파 케말]]과 [[土耳其 獨立戰爭]], 1919-1923 ===
[[오스만 帝國]]의 36대이자 마지막 술탄인 [[메흐메드 六世]](바히데딘, 1918-22年 在位)가 이끄는 이스탄불의 오스만 帝國 政府는 聯合軍의 要求에 抵抗하는 것이 不可能하다고 決定했지만, 무드로스 休戰 以後 아나톨리아(오스만 帝國의 엉덩이이자 後날 現代 터키의 大部分을 形成하게 됨)에는 抵抗의 勢力이 남아 있었다.
오스만 帝國의 [[第1次 世界大戰]] 介入을 종식시킨 協定. 여기에는 非正規軍과 脫營兵, 穩全한 오스만 帝國 部隊, "權利 守護"를 위한 다양한 團體가 包含되었습니다. 그리스의 이즈미르 占領(1919年 5月 15日)으로 抵抗이 觸發되었다. 이 무렵 戰爭 中 諸國에서 가장 成功한 將校 中 한 名인 무스타파 케말이 아나톨리아 東部로 公式 任務를 遂行하여 5月 19日 三旬에 上陸했습니다. 그는 오스만 帝國의 公式的인 反對에도 不拘하고 卽時 抵抗을 組織하기 始作했다. 1919年 3月 3日 設立된 東部 [[安納托利亞]] 人權 擁護 協會(Association for the Defense of the Rights of Eastern Anatolia)를 통해 에르주룸(Erzurum)에서 大會가 召集되었고(7월-8월), 이어서 시바스(Sivas, 9月)에서 全國을 代表하는 代表들이 參席한 두 番째 大會가 열렸다. 아나톨리아와 루멜리아의 權利 守護를 위한 새로운 協會가 設立되었고, 무스타파 케말을 委員長으로 하는 執行 委員會가 創設되어 抵抗을 指揮했다.
公式 政府는 [[케말主義]]者들의 壓力에 屈服했다. 人氣 없는 高官인 다마드 페리드 파샤가 辭任하고 더 同情的인 알리 리자 파샤가 그 자리를 代身했습니다. 케말主義者들과의 協商은 1920年 1月 이스탄불에서 召集된 새로운 議會의 選出로 이어졌다. 議會의 大多數는 政府의 公式 政策에 反對했고, 에르주룸과 시바스에서 制定된 國民 條約을 통과시켰는데, 이 條約은 大略 1918年 10月 休戰線 內에서 獨立의 政治的 目標를 具體化했다. 聯合軍은 이스탄불 占領 地域을 擴張하고(1920년 3月 16日) 많은 議員들을 逮捕하고 追放함으로써 反擊했다. 다마드 페리드는 4月 5日 다시 大官이 되었고, 宗敎的인 支持를 얻어 케말主義者들을 粉碎하기 始作했다.
=== 基本法과 술탄國의 廢止 ===
케말主義者들은 이제 地域 蜂起, 오스만 帝國의 公式 軍隊, 그리스의 敵對感에 直面하게 되었다. 첫 番째 必要性은 正當한 行動의 根據를 確立하는 것이었다. 4月 23日 앙카라에서 열린 代國會는 술탄 政府가 異敎徒의 支配를 받고 있으며 外國의 侵略에 抵抗하는 것이 무슬림의 義務라고 主張했다. 1921年 1月 20日子 基本法에서, 議會는 主權이 國家에 屬하며 議會가 "國家의 참되고 唯一한 代表者"라고 宣言하였다. 國號는 터키(튀르키예)로 宣布되었고, 行政權은 무스타파 케말이 이끄는 執行委員會에 맡겨져 이제 戰爭에 集中할 수 있게 되었다.
地域 蜂起와 오스만 軍隊는 主로 非正規軍에 依해 敗北했으며, 1920年 末에 무스타파 케말의 統制下에 들어갔다. 1920-21年 그리스軍은 거의 앙카라까지 進擊했으나 社카리아 江 戰鬪(1921年 8月 24日)에서 敗北하고 터키의 이즈미르 占領(1922年 9月 9日)으로 끝나는 긴 後退를 始作했다.
케말主義者들은 이미 유럽의 認定을 받기 始作했다. 1921年 3月 16日, 蘇聯-터키 條約은 카르스와 아르다恨을 터키에 返還함으로써 터키가 東部 國境에 有利한 定着地를 갖게 했다. 國內 問題로 인해 이탈리아는 占領 領土에서 撤收하기 始作했고, 앙카라 條約(프랭클린-芙蓉 協定, 1921年 10月 20日)에 따라 프랑스는 킬리키아 南部 地域에서 撤收하는 데 同意했습니다. 마침내 무다냐 休戰協定에 依해 聯合國은 터키가 이스탄불과 東部 트라키아를 재점령하는 데 同意했다.
結局 로잔 條約(1923)을 통해 包括的인 解決이 이루어졌습니다. 트라키아의 터키 國境은 마리차 江에 세워졌고, 그리스는 괵체아다(임브로스)와 보즈카다(테네도스) 섬을 返還했다. 强制的인 人口 交換이 이루어졌고, 그 結果 約 1,300,000名의 그리스인이 터키를 떠났고 400,000名의 터키인이 本國으로 送還되었다. 모술 詩의 問題는 國際 聯盟에 맡겨졌는데, 國際 聯盟은 1925年에 모술을 새로운 이라크 國家의 一部로 만들 것을 勸告하였다. 로잔 條約은 또한 오스만 帝國의 公共 負債 分擔, 降伏의 漸進的 廢止(터키는 1929年 關稅 自治權을 되찾았다), 黑海에 對한 接近을 統制하는 海峽에 對한 國際 體制(海峽 問題 參照)를 規定했다. 터키는 1936年 몽트뢰 條約이 締結될 때까지 海峽에 對한 完全한 統制權을 回復하지 못했다.
戰爭과 平和 協定의 結果로 大多數가 터키어를 使用하는 國家가 되었습니다. 이것을 터키와 아랍 民族主義의 負傷에 따른 거의 不可避한 結果로 보는 傾向이 있지만, 事實 아랍 地方을 분열시킨 것은 戰爭의 偶然이었던 것 같다. 무스타파 케말 自身의 見解가 무엇이든 間에, 그의 追從者들 大多數가 自身들을 主로 무슬림으로 생각했다는 것은 分明하다. 代國會 開會式에 앞서 치러진 盛大한 宗敎 意識에서 터키人이나 터키에 對한 言及은 없었고, '宗敎의 마지막 나라'를 求해야 한다는 말만 있었다. 터키 民族 意識의 創出은 무스타파 케말이 主導的인 役割을 한 오랜 努力의 産物이었습니다.
새로운 政治 體制의 建設은 술탄國의 廢止와 共和國의 宣布와 함께 始作되었다. 오스만 王朝에 對한 忠誠心은 케말主義者들 사이에서도 剛했지만, 메흐메드 6世는 聯合國과 自身을 同一視하면서 그의 支持를 약화시켰다. 로잔 代表團을 指名하기 위해 술탄에게 聯合軍의 招請은 무스타파 케말(Mustafa Kemal)을 도왔다. 터키 代表團의 分裂은 自滅的이었을 것이다. 따라서 무스타파 케말은 威脅과 說得의 뛰어난 組合으로 議會가 술탄局을 廢止하도록 誘導할 수 있었다(1922년 11月 1日). 메흐메드 6世는 터키를 떠났고, 그의 사촌 압뒬메시드 2世는 술탄이 아닌 오스만 帝國의 最後이자 마지막 칼리프로 卽位했다.
=== '''"[[무스타파 케말|아타튀르크]]"''' 以後의 土耳其 ===
==== [[第二次世界大戰]]과 戰後 時代, 1938-1950 ====
케말 아타튀르크(무스타파 케말로 알려짐)의 獨裁的이고 支配的이며 靈感을 주는 性格은 土耳其共和國을 이끌고 形成했습니다. 1938年 그가 死亡하자 그의 最側近인 이스메트 이뇌뉘가 大統領으로 選出되었다. 第2次 世界大戰(1939-45)李 勃發하자 外交 問題가 더욱 重要해졌다. 聯合國 [[英國]]과 [[佛蘭西]]와의 同盟(1939年 10月 19日)은 [[獨逸]]의 初期 勝利로 인해 履行되지 않았다. 獨逸의 [[蘇聯]] 侵攻(1941年 6月) 以後, 獨逸과의 同盟에 對한 大衆의 支持가 있었고, 이는 汎터키의 오래된 目標를 實現할 수 있는 展望을 提供하는 것처럼 보였다. 獨逸과 不可侵 條約(1941年 6月 18日) 締結되었지만, 터키는 [[樞軸國]]의 敗北가 不可避해질 때까지 中立을 固守했다. 1945年 2月 23日, 戰爭이 끝나기 不過 몇 週 前에 聯合軍 側에서 戰爭에 參戰했습니다.
戰後 蘇聯의 勢力이 크게 擴張되자 터키는 1945年 6月 [[黑海]]와 [[에게海]]를 連結하는 海峽에 對한 統制權과 아나톨리아 東部의 領土 割讓 要求에 露出되었다. 또한 아나톨리아 北東部의 넓은 地域을 [[格魯吉亞蘇維埃社會主義共和國]]에 割讓할 것을 提案하였다. 이로 因해 터키는 美國의 援助를 要請하고 받았다. [[美國]]의 軍事 援助는 1947年에 始作되었고(대규모의 持續的인 軍事 援助의 基礎를 提供함), 經濟 援助는 1948年에 始作되었다.
戰爭은 國內 政策에도 變化를 가져왔다. 아타튀르크 時代 내내 軍隊는 小規模로 維持되었고, 國防費는 豫算의 約 4分의 1로 줄었다. 1939年 陸軍은 急速히 擴張되었고, 國防費는 戰爭 期間 동안 豫算의 折半 以上으로 增加했다. 相當한 赤字가 發生하여 深刻한 經濟的 壓迫을 加했으며, 이는 原資材 不足으로 인해 惡化되었습니다. 1945年까지 農業 生産量은 1939年의 70퍼센트로 떨어졌고 1人當 所得은 75퍼센트로 떨어졌다. 인플레이션은 높았다: 公式 統計에 따르면 1938年과 1945年 사이에 354퍼센트가 上昇했지만, 이 數値는 1943年에 1938年 購買力의 5分의 1에도 못 미쳤던 貨幣 價値의 下落을 過小評價한 것으로 보인다.  政府가 資金을 調達하기 위해 選擇한 手段 中 하나는 1942年에 導入된 資本 徵收였는데, 이 制度는 非무슬림 共同體와 돈메(이슬람교를 받아들인 유대敎 宗派)에 懲罰的 暴力을 行使하도록 마련되었다. 그러나 戰爭은 産業에 어느 程度 活力을 불어넣었고 터키는 相當한 外國 信用을 쌓을 수 있었고 이는 戰後 經濟 發展에 必要한 資金으로 使用되었다.
戰後 몇 年 동안 가장 두드러진 變化는 政治 生活의 自由化였다. 敎育에 對한 投資는 어느 程度 成果를 거두기 始作했고, 1945年에는 文盲率이 成人 人口의 거의 3分의 1로 增加했다. 漸漸 더 많은 專門職 및 商業 男性 階級이 더 많은 自由를 要求했습니다. 聯合軍의 勝利는 民主主義를 더욱 流行하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政府는 새로운 政黨, 普通選擧, 直接選擧를 許容하는 讓步를 했다.
CHP 內部의 分裂에서 民主黨(DP)은 1946年에 創黨되었고 卽時 支持를 모았다. 政府의 干涉에도 不拘하고 민주당은 1946年 總選에서 61席을 차지했다. 레제프 페케르(Recep Peker, 1946-47年 在任)가 이끄는 CHP의 一部 勢力은 DP를 抑壓하기를 願했으나 이뇌뉘에 依해 沮止되었다. 1947年 7月 12日 宣言文에서 이뇌뉘는 多黨制의 論理가 政權 交替의 可能性을 內包하고 있다고 말했다. 豫言的으로, 그는 1938年에 그에게 附與되었던 "不變의 國家 指導者"라는 稱號를 抛棄했다. 페케르가 辭任하고 그 뒤를 이어 하산 사카 總理(1947-49)와 셈世딘 귀날타이 總理(1949-50)가 總理職을 이어받았다.

2024年6月5日(水)21時08分 版

土耳其(토이기)共和國(공화국)
Türkiye Cumhuriyeti
國旗(국기) 國章(국장)
國家(국가)象徵(상징)
國歌(국가) 獨立(독립)行進曲(행진곡)

政治(정치)
首都(수도) ()()()
大統領(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地理(지리)
面積(면적) 783,600km²
時間帶(시간대) UTC +3
人文(인문)
人口(인구) 85,280,000()
人口密度(인구밀도) 109.6()/km²
公用語(공용어) 土耳其(토이기)()
經濟(경제)
貨幣(화폐) ()()
其他(기타)
國際電話(국제전화)番號(번호) +90

土耳其(토이기)共和國(공화국) (터키語: Turkiye Cumhuriyeti)은 歐亞(구아)의 두 大陸(대륙)에 걸쳐 있으며, ()쪽으로는 黑海(흑해), ()쪽으로는 地中海(지중해), 南東(남동)쪽으로는 叙利亞(서리아)伊拉克(이랍극), 西()쪽 으로에게(), 希臘(희랍)勃牙利(발아리), ()쪽으로는 格魯吉亞(격로길아), 亞美尼亞(아미니아), 阿塞拜疆(아새배강), 伊蘭(이란)()해 있습니다. 土耳其(토이기)地理的(지리적) 位置(위치)地政學的(지정학적) 戰略的(전략적) 重要性(중요성)은 매우 重要(중요)하며 歐洲(구주)亞洲(아주)連結(연결)하는 交叉路(교차로)이며 首都(수도) ()()()面積(면적) 783,600㎢, 人口(인구)는 8,528() ()(2023() 2() 基準(기준))이며 80% 以上(이상)土耳其(토이기)()이고 쿠르드()() 15%이며 國家(국가)는 81() ()로 나뉩니다.

歷史(역사)

무스타파 케말土耳其(토이기) 獨立(독립)戰爭(전쟁), 1919-1923

오스만 帝國(제국)의 36대이자 마지막 술탄인 메흐메드 ()()(바히데딘, 1918-22() 在位(재위))가 이끄는 이스탄불의 오스만 帝國(제국) 政府(정부)聯合軍(연합군)要求(요구)抵抗(저항)하는 것이 不可能(불가능)하다고 決定(결정)했지만, 무드로스 休戰(휴전) 以後(이후) 아나톨리아(오스만 帝國(제국)의 엉덩이이자 後날(훗날) 現代(현대) 터키의 大部分(대부분)形成(형성)하게 됨)에는 抵抗(저항)勢力(세력)이 남아 있었다.

오스만 帝國(제국)()1() 世界大戰(세계대전) 介入(개입)을 종식시킨 協定(협정). 여기에는 非正規軍(비정규군)脫營兵(탈영병), 穩全(온전)한 오스만 帝國(제국) 部隊(부대), "權利(권리) 守護(수호)"를 위한 다양한 團體(단체)包含(포함)되었습니다. 그리스의 이즈미르 占領(점령)(1919() 5() 15())으로 抵抗(저항)觸發(촉발)되었다. 이 무렵 戰爭(전쟁) () 諸國(제국)에서 가장 成功(성공)將校(장교) ()()인 무스타파 케말이 아나톨리아 東部(동부)公式(공식) 任務(임무)遂行(수행)하여 5() 19() 三旬(삼순)上陸(상륙)했습니다. 그는 오스만 帝國(제국)公式的(공식적)反對(반대)에도 不拘(불구)하고 卽時(즉시) 抵抗(저항)組織(조직)하기 始作(시작)했다. 1919() 3() 3() 設立(설립)東部(동부) ()()()()() 人權(인권) 擁護(옹호) 協會(협회)(Association for the Defense of the Rights of Eastern Anatolia)를 통해 에르주룸(Erzurum)에서 大會(대회)召集(소집)되었고(7월-8월), 이어서 시바스(Sivas, 9())에서 全國(전국)代表(대표)하는 代表(대표)들이 參席(참석)한 두 ()大會(대회)가 열렸다. 아나톨리아와 루멜리아의 權利(권리) 守護(수호)를 위한 새로운 協會(협회)設立(설립)되었고, 무스타파 케말을 委員長(위원장)으로 하는 執行(집행) 委員會(위원회)創設(창설)되어 抵抗(저항)指揮(지휘)했다.

公式(공식) 政府(정부)케말主義(주의)()들의 壓力(압력)屈服(굴복)했다. 人氣(인기) 없는 高官(고관)인 다마드 페리드 파샤가 辭任(사임)하고 더 同情的(동정적)인 알리 리자 파샤가 그 자리를 代身(대신)했습니다. 케말主義者(주의자)들과의 協商(협상)은 1920() 1() 이스탄불에서 召集(소집)된 새로운 議會(의회)選出(선출)로 이어졌다. 議會(의회)大多數(대다수)政府(정부)公式(공식) 政策(정책)反對(반대)했고, 에르주룸과 시바스에서 制定(제정)國民(국민) 條約(조약)을 통과시켰는데, 이 條約(조약)大略(대략) 1918() 10() 休戰線(휴전선) ()에서 獨立(독립)政治的(정치적) 目標(목표)具體化(구체화)했다. 聯合軍(연합군)은 이스탄불 占領(점령) 地域(지역)擴張(확장)하고(1920년 3() 16()) 많은 議員(의원)들을 逮捕(체포)하고 追放(추방)함으로써 反擊(반격)했다. 다마드 페리드는 4() 5() 다시 大官(대관)이 되었고, 宗敎的(종교적)支持(지지)를 얻어 케말主義者(주의자)들을 粉碎(분쇄)하기 始作(시작)했다.

基本法(기본법)과 술탄()廢止(폐지)

케말主義者(주의자)들은 이제 地域(지역) 蜂起(봉기), 오스만 帝國(제국)公式(공식) 軍隊(군대), 그리스의 敵對感(적대감)直面(직면)하게 되었다. 첫 ()必要性(필요성)正當(정당)行動(행동)根據(근거)確立(확립)하는 것이었다. 4() 23() 앙카라에서 열린 ()國會(국회)는 술탄 政府(정부)異敎徒(이교도)支配(지배)를 받고 있으며 外國(외국)侵略(침략)抵抗(저항)하는 것이 무슬림의 義務(의무)라고 主張(주장)했다. 1921() 1() 20日子(일자) 基本法(기본법)에서, 議會(의회)主權(주권)國家(국가)()하며 議會(의회)가 "國家(국가)의 참되고 唯一(유일)代表者(대표자)"라고 宣言(선언)하였다. 國號(국호)는 터키(튀르키예)로 宣布(선포)되었고, 行政權(행정권)은 무스타파 케말이 이끄는 執行委員會(집행위원회)에 맡겨져 이제 戰爭(전쟁)集中(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地域(지역) 蜂起(봉기)와 오스만 軍隊(군대)()非正規軍(비정규군)()敗北(패배)했으며, 1920() ()에 무스타파 케말의 統制(통제)()에 들어갔다. 1920-21() 그리스()은 거의 앙카라까지 進擊(진격)했으나 ()카리아 () 戰鬪(전투)(1921() 8() 24())에서 敗北(패배)하고 터키의 이즈미르 占領(점령)(1922() 9() 9())으로 끝나는 긴 後退(후퇴)始作(시작)했다.

케말主義者(주의자)들은 이미 유럽의 認定(인정)을 받기 始作(시작)했다. 1921() 3() 16(), 蘇聯(소련)-터키 條約(조약)은 카르스와 아르다()을 터키에 返還(반환)함으로써 터키가 東部(동부) 國境(국경)有利(유리)定着(정착)()를 갖게 했다. 國內(국내) 問題(문제)로 인해 이탈리아는 占領(점령) 領土(영토)에서 撤收(철수)하기 始作(시작)했고, 앙카라 條約(조약)(프랭클린-芙蓉(부용) 協定(협정), 1921() 10() 20())에 따라 프랑스는 킬리키아 南部(남부) 地域(지역)에서 撤收(철수)하는 데 同意(동의)했습니다. 마침내 무다냐 休戰協定(휴전협정)()聯合國(연합국)은 터키가 이스탄불과 東部(동부) 트라키아를 재점령하는 데 同意(동의)했다.

結局(결국) 로잔 條約(조약)(1923)을 통해 包括的(포괄적)解決(해결)이 이루어졌습니다. 트라키아의 터키 國境(국경)은 마리차 ()에 세워졌고, 그리스는 괵체아다(임브로스)와 보즈카다(테네도스) 섬을 返還(반환)했다. 强制的(강제적)人口(인구) 交換(교환)이 이루어졌고, 그 結果(결과) () 1,300,000()의 그리스인이 터키를 떠났고 400,000()의 터키인이 本國(본국)으로 送還(송환)되었다. 모술 ()問題(문제)國際(국제) 聯盟(연맹)에 맡겨졌는데, 國際(국제) 聯盟(연맹)은 1925()에 모술을 새로운 이라크 國家(국가)一部(일부)로 만들 것을 勸告(권고)하였다. 로잔 條約(조약)은 또한 오스만 帝國(제국)公共(공공) 負債(부채) 分擔(분담), 降伏(항복)漸進的(점진적) 廢止(폐지)(터키는 1929() 關稅(관세) 自治權(자치권)을 되찾았다), 黑海(흑해)()接近(접근)統制(통제)하는 海峽(해협)()國際(국제) 體制(체제)(海峽(해협) 問題(문제) 參照(참조))를 規定(규정)했다. 터키는 1936() 몽트뢰 條約(조약)締結(체결)될 때까지 海峽(해협)()完全(완전)統制權(통제권)回復(회복)하지 못했다.

戰爭(전쟁)平和(평화) 協定(협정)結果(결과)大多數(대다수)가 터키어를 使用(사용)하는 國家(국가)가 되었습니다. 이것을 터키와 아랍 民族主義(민족주의)負傷(부상)에 따른 거의 不可避(불가피)結果(결과)로 보는 傾向(경향)이 있지만, 事實(사실) 아랍 地方(지방)을 분열시킨 것은 戰爭(전쟁)偶然(우연)이었던 것 같다. 무스타파 케말 自身(자신)見解(견해)가 무엇이든 ()에, 그의 追從者(추종자)大多數(대다수)自身(자신)들을 ()로 무슬림으로 생각했다는 것은 分明(분명)하다. ()國會(국회) 開會式(개회식)에 앞서 치러진 盛大(성대)宗敎(종교) 意識(의식)에서 터키()이나 터키에 ()言及(언급)은 없었고, '宗敎(종교)의 마지막 나라'를 ()해야 한다는 말만 있었다. 터키 民族(민족) 意識(의식)創出(창출)은 무스타파 케말이 主導的(주도적)役割(역할)을 한 오랜 努力(노력)産物(산물)이었습니다.

새로운 政治(정치) 體制(체제)建設(건설)은 술탄()廢止(폐지)共和國(공화국)宣布(선포)와 함께 始作(시작)되었다. 오스만 王朝(왕조)()忠誠心(충성심)은 케말主義者(주의자)들 사이에서도 ()했지만, 메흐메드 6()聯合國(연합국)自身(자신)同一視(동일시)하면서 그의 支持(지지)를 약화시켰다. 로잔 代表團(대표단)指名(지명)하기 위해 술탄에게 聯合軍(연합군)招請(초청)은 무스타파 케말(Mustafa Kemal)을 도왔다. 터키 代表團(대표단)分裂(분열)自滅的(자멸적)이었을 것이다. 따라서 무스타파 케말은 威脅(위협)說得(설득)의 뛰어난 組合(조합)으로 議會(의회)가 술탄()廢止(폐지)하도록 誘導(유도)할 수 있었다(1922년 11() 1()). 메흐메드 6()는 터키를 떠났고, 그의 사촌 압뒬메시드 2()는 술탄이 아닌 오스만 帝國(제국)最後(최후)이자 마지막 칼리프로 卽位(즉위)했다.

"아타튀르크" 以後(이후)土耳其(토이기)

第二次世界大戰(제이차세계대전)戰後(전후) 時代(시대), 1938-1950

케말 아타튀르크(무스타파 케말로 알려짐)의 獨裁的(독재적)이고 支配的(지배적)이며 靈感(영감)을 주는 性格(성격)土耳其(토이기)共和國(공화국)을 이끌고 形成(형성)했습니다. 1938() 그가 死亡(사망)하자 그의 最側近(최측근)인 이스메트 이뇌뉘가 大統領(대통령)으로 選出(선출)되었다. ()2() 世界大戰(세계대전)(1939-45)() 勃發(발발)하자 外交(외교) 問題(문제)가 더욱 重要(중요)해졌다. 聯合國(연합국) 英國(영국)佛蘭西(불란서)와의 同盟(동맹)(1939() 10() 19())은 獨逸(독일)初期(초기) 勝利(승리)로 인해 履行(이행)되지 않았다. 獨逸(독일)蘇聯(소련) 侵攻(침공)(1941() 6()) 以後(이후), 獨逸(독일)과의 同盟(동맹)()大衆(대중)支持(지지)가 있었고, 이는 ()터키의 오래된 目標(목표)實現(실현)할 수 있는 展望(전망)提供(제공)하는 것처럼 보였다. 獨逸(독일)不可侵(불가침) 條約(조약)(1941() 6() 18()) 締結(체결)되었지만, 터키는 樞軸國(추축국)敗北(패배)不可避(불가피)해질 때까지 中立(중립)固守(고수)했다. 1945() 2() 23(), 戰爭(전쟁)이 끝나기 不過(불과)() ()聯合軍(연합군) ()에서 戰爭(전쟁)參戰(참전)했습니다.

戰後(전후) 蘇聯(소련)勢力(세력)이 크게 擴張(확장)되자 터키는 1945() 6() 黑海(흑해)에게()連結(연결)하는 海峽(해협)()統制權(통제권)과 아나톨리아 東部(동부)領土(영토) 割讓(할양) 要求(요구)露出(노출)되었다. 또한 아나톨리아 北東部(북동부)의 넓은 地域(지역)格魯吉亞(격로길아)()()()社會主義(사회주의)共和國(공화국)割讓(할양)할 것을 提案(제안)하였다. 이로 ()해 터키는 美國(미국)援助(원조)要請(요청)하고 받았다. 美國(미국)軍事(군사) 援助(원조)는 1947()始作(시작)되었고(대규모의 持續的(지속적)軍事(군사) 援助(원조)基礎(기초)提供(제공)함), 經濟(경제) 援助(원조)는 1948()始作(시작)되었다.

戰爭(전쟁)國內(국내) 政策(정책)에도 變化(변화)를 가져왔다. 아타튀르크 時代(시대) 내내 軍隊(군대)小規模(소규모)維持(유지)되었고, 國防費(국방비)豫算(예산)() 4()의 1로 줄었다. 1939() 陸軍(육군)急速(급속)擴張(확장)되었고, 國防費(국방비)戰爭(전쟁) 期間(기간) 동안 豫算(예산)折半(절반) 以上(이상)으로 增加(증가)했다. 相當(상당)赤字(적자)發生(발생)하여 深刻(심각)經濟的(경제적) 壓迫(압박)()했으며, 이는 原資材(원자재) 不足(부족)으로 인해 惡化(악화)되었습니다. 1945()까지 農業(농업) 生産量(생산량)은 1939()의 70퍼센트로 떨어졌고 1()() 所得(소득)은 75퍼센트로 떨어졌다. 인플레이션은 높았다: 公式(공식) 統計(통계)에 따르면 1938()과 1945() 사이에 354퍼센트가 上昇(상승)했지만, 이 數値(수치)는 1943()에 1938() 購買力(구매력)의 5()의 1에도 못 미쳤던 貨幣(화폐) 價値(가치)下落(하락)過小評價(과소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政府(정부)資金(자금)調達(조달)하기 위해 選擇(선택)手段(수단) () 하나는 1942()導入(도입)資本(자본) 徵收(징수)였는데, 이 制度(제도)()무슬림 共同體(공동체)와 돈메(이슬람교를 받아들인 유대() 宗派(종파))에 懲罰(징벌)() 暴力(폭력)行使(행사)하도록 마련되었다. 그러나 戰爭(전쟁)産業(산업)에 어느 程度(정도) 活力(활력)을 불어넣었고 터키는 相當(상당)外國(외국) 信用(신용)을 쌓을 수 있었고 이는 戰後(전후) 經濟(경제) 發展(발전)必要(필요)資金(자금)으로 使用(사용)되었다.

戰後(전후)() 동안 가장 두드러진 變化(변화)政治(정치) 生活(생활)自由化(자유화)였다. 敎育(교육)()投資(투자)는 어느 程度(정도) 成果(성과)를 거두기 始作(시작)했고, 1945()에는 文盲率(문맹률)成人(성인) 人口(인구)의 거의 3()의 1로 增加(증가)했다. 漸漸(점점) 더 많은 專門職(전문직)商業(상업) 男性(남성) 階級(계급)이 더 많은 自由(자유)要求(요구)했습니다. 聯合軍(연합군)勝利(승리)民主主義(민주주의)를 더욱 流行(유행)하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政府(정부)는 새로운 政黨(정당), 普通選擧(보통선거), 直接選擧(직접선거)許容(허용)하는 讓步(양보)를 했다.

CHP 內部(내부)分裂(분열)에서 民主黨(민주당)(DP)은 1946()創黨(창당)되었고 卽時(즉시) 支持(지지)를 모았다. 政府(정부)干涉(간섭)에도 不拘(불구)하고 민주당은 1946() 總選(총선)에서 61()을 차지했다. 레제프 페케르(Recep Peker, 1946-47() 在任(재임))가 이끄는 CHP의 一部(일부) 勢力(세력)은 DP를 抑壓(억압)하기를 ()했으나 이뇌뉘에 ()沮止(저지)되었다. 1947() 7() 12() 宣言文(선언문)에서 이뇌뉘는 多黨制(다당제)論理(논리)政權(정권) 交替(교체)可能性(가능성)內包(내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豫言的(예언적)으로, 그는 1938()에 그에게 附與(부여)되었던 "不變(불변)國家(국가) 指導者(지도자)"라는 稱號(칭호)抛棄(포기)했다. 페케르가 辭任(사임)하고 그 뒤를 이어 하산 사카 總理(총리)(1947-49)와 셈()딘 귀날타이 總理(총리)(1949-50)가 總理(총리)()을 이어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