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番째 줄: |
1番째 줄: |
| | [[分類:獨逸의 歷史]] |
| '''獨逸民主共和國'''은 1949年10月7日에 建國되어 1990年10月3日에 [[獨逸聯邦共和國]]과 統一될 때까지 存在했던 中央유럽의 國家이다. 이 나라는 西쪽에 또 다른 獨立 獨逸 國家 獨逸聯邦共和國이 있었기 때문에 恒常 '''東獨'''이라고 簡單히 불렸다(嚴密히 말하면 東獨과 獨逸民主共和國은 같은 槪念이 아니다. 이에 對해서는 아래의 "國名" 文段에서 仔細히 說明하다). 大體로 民主共和國은 1945年 以後 獨逸의 占領과 分斷의 結果로 만들어진 蘇聯 占領地域에서 생겨난 國家이다. 蘇聯 軍事 政府의 使嗾에 따라 [[獨逸社會主義統一黨]]은 1989年 가을 平和 革命이 일어날 때까지 獨裁 政權을 樹立했다. 40年 동안 民主共和國과 民主共和國의 指導者들은 다른 東歐圈 社會主義 國家들과 마찬가지로 [[蘇聯]]에 크게 依存하는 모습을 維持했다. 1949年부터 1989年까지 極左의 獨逸社會主義統一黨이 統治하다가 1989年 反共 革命의 影響으로 民主化, 自由化되어 民主共和國과 그 西쪽의 聯邦共和國이 統一되었다. | | '''獨逸民主共和國'''은 1949年10月7日에 建國되어 1990年10月3日에 [[獨逸聯邦共和國]]과 統一될 때까지 存在했던 中央유럽의 國家이다. 이 나라는 西쪽에 또 다른 獨立 獨逸 國家 獨逸聯邦共和國이 있었기 때문에 恒常 '''東獨'''이라고 簡單히 불렸다(嚴密히 말하면 東獨과 獨逸民主共和國은 같은 槪念이 아니다. 이에 對해서는 아래의 "國名" 文段에서 仔細히 說明하다). 大體로 民主共和國은 1945年 以後 獨逸의 占領과 分斷의 結果로 만들어진 蘇聯 占領地域에서 생겨난 國家이다. 蘇聯 軍事 政府의 使嗾에 따라 [[獨逸社會主義統一黨]]은 1989年 가을 平和 革命이 일어날 때까지 獨裁 政權을 樹立했다. 40年 동안 民主共和國과 民主共和國의 指導者들은 다른 東歐圈 社會主義 國家들과 마찬가지로 [[蘇聯]]에 크게 依存하는 모습을 維持했다. 1949年부터 1989年까지 極左의 獨逸社會主義統一黨이 統治하다가 1989年 反共 革命의 影響으로 民主化, 自由化되어 民主共和國과 그 西쪽의 聯邦共和國이 統一되었다. |
|
| |
|
獨逸民主共和國은 1949年10月7日에 建國되어 1990年10月3日에 獨逸聯邦共和國과 統一될 때까지 存在했던 中央유럽의 國家이다. 이 나라는 西쪽에 또 다른 獨立 獨逸 國家 獨逸聯邦共和國이 있었기 때문에 恒常 東獨이라고 簡單히 불렸다(嚴密히 말하면 東獨과 獨逸民主共和國은 같은 槪念이 아니다. 이에 對해서는 아래의 "國名" 文段에서 仔細히 說明하다). 大體로 民主共和國은 1945年 以後 獨逸의 占領과 分斷의 結果로 만들어진 蘇聯 占領地域에서 생겨난 國家이다. 蘇聯 軍事 政府의 使嗾에 따라 獨逸社會主義統一黨은 1989年 가을 平和 革命이 일어날 때까지 獨裁 政權을 樹立했다. 40年 동안 民主共和國과 民主共和國의 指導者들은 다른 東歐圈 社會主義 國家들과 마찬가지로 蘇聯에 크게 依存하는 모습을 維持했다. 1949年부터 1989年까지 極左의 獨逸社會主義統一黨이 統治하다가 1989年 反共 革命의 影響으로 民主化, 自由化되어 民主共和國과 그 西쪽의 聯邦共和國이 統一되었다.
國家가 樹立되기 前, 舊 獨逸國의 中部 및 東部 地域(波蘭 等 外國에 割讓된 部分은 除外)은 蘇聯軍에 依해 管理되고 占領되었다. 하지만 獨逸 自國 共產主義者들은 自治權을 가졌다. 이 處理 方式은 第二次世界大戰에서 獨逸의 主權을 廢止하는 伯林宣言에 따른 것이었다. 포츠담協定에 따라 蘇聯 占領地域이 規定되었고, 東쪽은 오데르江-나이세江 線을 境界를 이루었다.
地理的으로 民主共和國은 北쪽으로는 발트海, 東쪽으로는 波蘭, 南東쪽으로는 체코슬로바키아, 南西쪽과 西쪽으로는 獨逸聯邦共和國과 國境을 接하고 있었다. 內部的으로 民主共和國은 東伯林으로 알려진 聯合軍이 占領한 伯林의 蘇聯 占領地域과도 國境을 接하고 있었으며, 東伯林은 民主共和國의 事實上의 首都로 管理되고 있었다. 또한 美國, 英國, 佛蘭西가 占領한 西伯林(事實上 獨逸聯邦共和國의 一部)으로 通稱되는 세 區域과도 國境을 接하고 있었다.
民主共和國의 公式 政治思想은 마르크스-레닌主義였다. 權力者들은 民主共和國을 "勞農 社會主義 國家"(sozialistischen Staat der Arbeiter und Bauern), 獨逸의 "平和 國家"(Friedensstaat)라고 부르며 民主共和國이 戰爭과 파시즘의 뿌리를 除去했다고 主張했다. 反파시즘은 民主共和國의 國家 信條가 되었다.
國家의 存立을 威脅하던 西歐圈으로의 移民 運動은 1961年 伯林障壁 建設로 인해 急激히 抑制되었다. 障壁 建設은 또한 移民 運動에 對한 分明한 拒否 意思를 表明했다. 國家保安部는 社會 全般에 浸透한 反政府 活動과 團體를 監視하고 標的으로 삼는 機關으로 擴大되었다. 幼稚園에서 大學에 이르는 國家 敎育 體系는 마르크스-레닌主義 理念에 따라 "社會主義的 人格 敎育"(Erziehung zur sozialistischen Persönlichkeit)에 맞춰져 있었다. 民主共和國의 各各 政黨과 大衆 組織은 單一 名簿를 통해 實施되는 人民議會 選擧뿐만 아니라 幹部 政治의 틀 內에서 모든 種類의 指導者 職責을 任命하는 廣範圍한 統制 體系를 통해 社會主義統一黨의 指導權 主張에 從屬되었다.
共和國의 經濟는 中央 計劃 經濟와 國有 經濟였다. 民主共和國은 第二次世界大戰에서 獨逸이 저지른 行爲에 對해 蘇聯에 相當한 戰爭 賠償金을 支拂해야 했지만, 以後 東歐圈에서 가장 成功的인 經濟體가 되었다.
非民主的인 政治 體系와 經濟的 弱點으로 인해 國民들 사이에서 政權에 對한 批判的인 態度가 擴散되었고, 特히 第一次 유럽安保協力會議 以後 國民들은 政權에 對해 漸漸 더 批判的인 態度를 갖게 되었다. 이 會議를 契機로 國民들은 出國을 申請할 수 있게 되었지만, 國家는 多樣한 괴롭힘에도 不拘하고 이를 막을 수 없었다. 마지막 段階에서 에리히 호네커가 蘇聯의 미하일 고르바초프가 始作한 改革 過程을 民主共和國에서 施行하는 것을 許容하지 않자, 民主共和國을 떠나야 할 必要性과 抗議 意志가 모두 强해졌다. 民主共和國의 權力 構造 內에서도 共和國 體制에 對한 支持가 弱해졌고, 1989年 公開的으로 일어난 示威는 더 以上 鎭壓되지 않았다.
1989年 民主共和國과 海外의 수많은 社會, 經濟, 政治 勢力, 特히 라이프치히에서 始作된 平和 示威가 伯林障壁의 崩壞와 自由化를 志向하는 政府 樹立으로 이어졌다. 이듬해 共和國에서는 自由롭고 公正한 選擧가 實施되었고, 占領軍인 聯合國 4個國(美·英·佛·蘇)과 獨逸 2個國 間의 國際 協商을 통해 未來 統一 獨逸의 地位와 國境에 關한 포츠담協定을 代替하는 最終解決 條約이 締結되었다. 民主共和國은 1990年10月3日 基本法 第23條에 따라 5個 州가 獨逸聯邦共和國에 加入하고 東伯林도 西伯林과 統合되어 獨逸聯邦共和國의 單一 都市로 出帆하면서 더 以上 存在하지 않게 되었다. 民主共和國의 指導者 中 一部, 特히 마지막 社會主義統一黨 指導者 에곤 크렌츠는 獨逸 分斷 時節에 저지른 犯罪로 인해 나중에 起訴되었다.
聯邦共和國과 달리 民主共和國은 國家를 獨逸國의 後繼者로 보지 않았고 1974年 憲法에서 統一 目標를 廢止했다. 社會主義統一黨이 統治한 民主共和國은 種種 蘇聯의 衛星 國家로 여겨졌고, 歷史學者들은 이를 權威主義 政權으로 描寫했다.
法的으로 獨逸 두 國家의 統一은 民主共和國이 5個 州로 聯邦共和國에 加入하는 것이었고, 어느 國家도 民主共和國의 承繼 國家를 規定하지 않았기 때문에 民主共和國은 事實上 消滅했다.
國名
國家의 公式 名稱은 Deutsche Demokratische Republik, 卽 獨逸民主共和國이다. 當時 民主共和國 國內와 오늘날 統一 獨逸에서는 獨逸語 頭文字를 따서 DDR로 略稱하는 境遇가 많다.
그때 民主共和國에서는 Deutsche Demokratische Republik과 略語 DDR이라는 두 用語가 모두 使用되었다. 民主共和國 사람들 自國을 일컬을 때 그냥 獨逸이라고 하는 境遇는 매우 드물었다. 特히 民主共和國이 1968年 두 番째 憲法을 公布한 後 聯邦共和國 國民과 西伯林 住民을 外國人으로 看做하면서 縮約된 形態의 使用이 漸次 增加했다. 獨逸民主共和國이라는 正式 名稱 代身 略稱을 使用하면 一般 大衆이 獨逸民主共和國과 獨逸聯邦共和國을 같은 獨逸 民族에 屬하는 것으로 聯想하는 것을 防止할 수 있다. 이는 民主共和國이 資本主義 民族國家 聯邦共和國과는 別個의 社會主義 民族國家라는 點을 强調하기 위한 것이기도 했다.
그때 聯邦共和國, 西歐 言論媒體, 西歐 政治家들은 처음에는 公式 名稱 "獨逸民主共和國"과 略稱 DDR을 避하고 代身 東側 區域(Ostzone), 蘇聯 占領地域(Sowjetische Besatzungszone), 所謂DDR(sogenannte DDR)과 같은 用語를 使用했다. 그러나 時間이 지남에 따라 聯邦共和國 一般 民衆과 聯邦共和國 言論界에서도 略語인 DDR을 漸漸 더 口語體로 使用하게 되었다.
元來 西獨逸(西獨)과 東獨逸(東獨)이라는 用語는 通常的으로 中部獨逸과 함께 獨逸의 地理的 區劃을 가리키며, 東獨은 엘베江 東쪽의 獨逸人 땅을 가리킨다. 聯邦共和國은 이 單語들을 傳統的인 意味로 使用하는 것을 固守한다. "西獨"을 使用할 때, 그 用語는 거의 恒常 獨逸聯邦共和國의 境界 內에 있는 地域이 아닌 本來의 獨逸 槪念의 西部 地域을 指稱하는 用語였다. 民主共和國은 中部獨逸에 位置하고 있으므로 聯邦共和國은 民主共和國이 統治하는 땅을 指稱할 때 中部獨逸라는 單語를 使用하다.
나중에 兩獨 統一에 對한 國際社會의 支持를 받기 위해 聯邦共和國은 東獨逸 地域인 실레지아, 東포메른, 단치히, 東프로이센에 對한 領有權 主張을 抛棄했다. 오늘날 누군가가 現在 波蘭, 露西亞, 리투아니아 等 나라에 屬해 있는 이 옛 獨逸 地域을 東獨逸이라고 부를 때 種種 故土 收復을 提唱하는 意味를 담고 있다.
軍事
獨逸民主共和國의 正規軍은 國家人民軍(Nationale Volksarmee)으로 부른다.
國家人民軍은 地上部隊(Landstreitkräfte), 人民海軍(Volksmarine), 航空部隊(Luftstreitkräfte), 國境警備隊(Grenztruppen) 네 個의 軍種로 構成되어 있다. 全軍은 獨逸社會主義統一黨의 指導를 받아들였다.
國家人民軍은 1956年3月1日 蘇聯이 占領한 獨逸의 治安 維持 部隊인 駐留人民警察(Kasernierte Volkspolizei)을 繼承하기 위해 創設되었으며, 蘇聯軍의 影響을 받아 冷戰 時期 北大西洋條約機構에 對抗하는 바르샤바條約機構의 軍隊 中 하나가 되었다. 大多數의 北大西洋機構 將校들은 規律, 訓鍊의 徹底함, 將校 領導力의 質 等을 基準으로 人民軍을 바르샤바機構 最高의 軍隊로 評價했다. 人民軍은 큰 戰鬪는 없었지만 1968年 체코슬로바키아를 侵攻한 바르샤바條約機構 統合軍에 參與했고, 다른 나라의 共產主義 政府에 軍事顧問을 派遣했다. 또한 人民軍은 伯林障壁에 守備하며 障壁을 넘어 獨逸聯邦共和國로 脫出하려는 수많은 사람들의 죽음을 責任졌다.
國家人民軍은 1990年10月2日 兩獨 統一 前 獨逸民主共和國 政府와 함께 解散되었고, 그 施設과 裝備는 聯邦共和國의 軍隊인 聯邦防衛軍에 넘겨졌으며, 聯邦防衛軍은 下士官 以下 人民軍 人員의 大部分을 吸收했다.
國家人民軍은 國防部의 指揮를 받다. 內務部 隸下에는 勞動者階級戰鬪團(Kampfgruppen der Arbeiterklasse)과 民間防衛隊(Zivilverteidigung)와 같은 다른 準軍事組織도 있다. 國家安全部에는 軍과는 別途로 펠릭스제르진스키近衛聯隊(Wachregiment Feliks Dzierzynski)라는 獨立 部隊가 있다.
人民警察(Volkspolizei)이라는 警察도 軍事 訓鍊을 받고 兵力輸送裝甲車와 大砲를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