槪要
애니메이션 밈(Animation meme)이란, 노래 또는 더빙에 맞춰서 자작 캐릭터나 2차 창작이 허용된 캐릭터와 그 캐릭터의 스토리로 만드는 짧은 영상을 말한다. 애니메이션 밈을 줄여서 밈(mem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밈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간혹 다른 밈(일루미나티 밈이라던가,)과 헷갈리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런 밈과 애니메이션 밈은 엄연히 다른 종류이다. 또 애니메이션 밈을 만드는 사람들을 밈러라고 부른다.
편집 기술
트위닝
애니메이션 밈의 가장 기본이 되는 편집 기술. 예시 영상에 나온 것과 같은 캐릭터의 움직임을 트위닝이라고 한다. 트위닝 또한 종류가 다양한데, 캐릭터를 통통 튀게 만드는 느낌을 줄 수도 있고[1], 캐릭터가 부드럽게 움직이는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요약하자면 밈에서 캐릭터가 움직이는 모든 모션을 통틀어 트위닝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트위닝 작업을 하려면 애니메이션 기능을 활용해야한다. 애니메이션 기능은 대부분의 편집기에 있는 기능인데, 이 기능을 가지고 트위닝 작업을 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많이 알려주니 애니메이션 밈을 만들고 싶다면 참고하자.
편집기
애니메이션 밈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만들 수 있으며,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의 종류도 굉장히 다양하다. 당연하겠지만 편집기마다 기능도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편집기를 잘 찾아야할 것이다.
스마트폰
- 키네마스터 - 가장 유명한 편집기.
잼민이 편집기[1]최근에 밈 제작에 좋은 기능들도 추가되고 여러 화면 비율도 지원하기 때문에 밈 제작하기에 조금 더 수월해졌다.[2] 폰트는 물론이며 화면 전환 등 여러 기능도 제공한다.하지만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다. 타이핑이나 모션 관련 기능도 적은 편이고, 퀄리티가 낮은 기능들도 꽤 있다. 또 무료로는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적다. 단점들이 꽤 있긴하지만 다루기가 쉬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키네마스터를 사용한다.
- 얼라이트 모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