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曆은 유대人이 創始한 歷史 깊은 曆法이다. 月相과 太陽週期를 結合한 太陰太陽曆으로, 每月은 月相을 基準으로 하지만 閏月을 두어 各 曆年과 太陽年의 週期를 一致시킨다. 曆日과 曆月의 認定은 이슬람曆과 마찬가지로 日沒 또는 별의 出現을 하루의 始作으로 하며, 新月의 出現을 한 달의 始作으로 한다. 또한 每年 秋分 以後 첫 新月을 年初로 삼는다.
聖經 本文과 유대敎 傳統을 綜合的으로 考慮하면, 유대敎에서는 하나님이 世上을 創造하신 첫날이 收穫月(엘룰月) 25日이며, 存在, 時間, 物體, 그리고 어둠과 빛이 "虛無"로부터 分離되었다. 하나님이 世上을 創造하신 여섯째 날, 卽 發端月(티슈리月)의 第1日에, "하나님은 自己 形象대로 사람을 지으셨다". 人類의 始祖 아담과 하와가 創造되었으며, 이것이 히브리曆의 始作 날이다.
過去에는 히브리曆의 달이 判屋(בית דין)이 目擊證言(עדות-ראיה)에 根據하여 決定하였다. 判屋 法廷은 天文學的인 新月 計算 方法을 알고 있었음에도 不拘하고, 토라가 證人의 證言에 根據하여 달을 定하도록 要求했기 때문이다. 오늘날 히브리曆은 計算에 의해 얻어졌다. 이 變化는 傳統的으로 유대敎의 導師(랍비) 힐렐(הלל נשיאה)가 西紀359年에 制定한 條例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겨진다. 現在 히브리曆의 年을 確定할 때에는 유대敎 傳統에 基盤한 히브리語 聖經 本文의 年代學 解釋을 採擇하여 創世紀元(Anno Mundi) 體系를 使用하여 計算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이 體系는 創世記의 天地創造 敍述과 그에 이은 聖經 이야기를 바탕으로 世界 創生 以後의 年數를 推算하려는 것이다.
現在, 히브리曆은 이스라엘國에서 使用되는 國定曆이다. 이스라엘國의 祝日(חג)과 祭日(מועד)는 모두 히브리曆에 根據하여 定해져 있다. 이스라엘 國內에서는 히브리曆이 公共機關의 公式曆이며, 그레고리曆(西曆)은 民間에서 便宜上 使用되고 있다. 宗敎的으로는 히브리曆이 유대敎의 名節날이나 其他 祭事, 예를 들어 命日(יארצייט)이나 公共 토라 朗讀 日程(פרשת השבוע)을 決定한다. 宗敎 活動에 使用될 뿐만 아니라 農事를 위한 豫定表를 提供하며, 그레고리曆과 함께 政府의 法定 公休日 날짜를 定하고 있다.
現在의 히브리曆의 年, 卽 創世紀元5786年은 西紀2025年9月22日 日沒 時에 始作되어 西紀2026年9月11日 日沒 時에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