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廷琰은 越南의 政治人이다. 大越國에서 保大帝 밑에서 官吏로 일하다가 越南國의 마지막 首相을 지냈고, 1955年 保大帝를 成功的으로 廢位시킨 後 1963年에 顚覆될 때까지 越南共和國의 總統(大統領)이 되었다. 또한 當時 越南共和國의 與黨인 勤勞人格革命黨의 黨首이기도 했다. 熱烈한 天主敎 信者이며, 洗禮名은 장바티스트[1]이다.
그는 著名한 天主敎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 吳廷可는 佛蘭西 植民 統治下에서 越南 成泰帝의 高位 官吏였다. 吳廷琰은 佛蘭西語를 使用하는 學校에서 敎育을 받았고 兄 吳廷俶를 따라 聖職者가 되는 것을 考慮했지만 結局 公務員으로 進路를 選擇했다. 그는 保大帝의 宮廷에서 빠르게 昇進하여 1929年 平順省 巡撫, 1933年 吏部尙書이 되었다. 그러나 그는 3個月 만에 吏部尙書職에서 辭任하고 皇帝를 佛蘭西의 道具라고 公開的으로 非難했다. 吳廷琰은 胡志明과 反對되는 反共主義와 保大帝와 反對되는 脫植民主義를 推進하면서 越南民族主義를 支持하게 되었다. 그는 自身의 政治 敎理인 人間尊嚴論[2]을 支持하기 위해 勤勞人格革命黨을 設立했다.
日本, 美國, 유럽에서 數年間 亡命 生活을 한 吳廷琰은 1954年7月에 歸國하여 保大帝에 依해 首相로 任命되었다. 就任 直後 제네바會談가 열렸고, 越南은 北緯17度線을 따라 公式的으로 分割되었다. 吳廷琰은 동생 吳廷瑈의 도움을 받아 곧 越南 南部의 權力을 鞏固히 했습니다. 1955年 操作된 越南 國民投票 以後, 그는 自身을 總統으로 하는 越南共和國의 建國을 宣布했다. 그의 政府는 다른 反共 國家들, 特히 美國의 支持를 받았다. 吳廷琰은 產業 및 農村 開發을 促進하는 一連의 國家 建設 計劃을 推進했다. 1957年부터 越南戰爭의 一環으로 그는 北越南의 支援을 받는 共產主義 叛亂에 直面했다. 그는 여러 次例 暗殺과 쿠데타 試圖를 겪었으며, 1962年에는 叛亂에 맞서기 위한 礎石으로 戰略마을 計劃을 樹立했다.
1963年 吳廷琰의 天主敎 信者 偏愛와 越南 佛敎 修行者들에 對한 迫害는 佛敎法難로 이어졌다. 이 暴力으로 인해 美國 및 移轉에 友好的이었던 다른 國家들과의 關係가 損傷되었고 그의 政權은 越南共和國軍 指導部의 好意를 잃었다. 1963年11月1日, 越南의 主要 將軍들은 美 中央情報局의 支援을 받아 쿠데타를 일으켰다. 吳廷琰과 그의 同生 吳廷瑈는 처음에는 脫走했지만 다음날 다시 붙잡혀 將軍 楊文明의 命令에 따라 銃殺當했다. 楊文明이 그의 뒤를 이어 總統職을 맡았다.
姓은 吳이지만, 越南에서는 個人을 區別하기 위해 이름의 마지막 部分을 따서 부르는 慣習이 있기 때문에 呼稱은 “琰 總統”[3]이다.
- ↑ 佛: Jean-Baptiste, 越: Gioan Baotixita, 洗禮者요한에서 由來된 이름
- ↑ Thuyết Nhân vị
- ↑ Tổng thống Diệ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