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에서는 皇室이란 天皇 및 그 一族을 總稱이다. 그 中에서도, 天皇의 親族 中 出嫁 女子 除外하고 男系의 嫡出 血族 및 그 配偶者들은 皇族으로 불리고 있다. 皇族의 支流는 宮家라고 불린다.
皇室의 範圍는 日本國憲法 및 皇室典範에 規定되어 있다. 天皇, 天皇의 配偶者인 皇后, 先代 天皇의 未亡人인 皇太后, 先先代 天皇의 未亡人인 太皇太后, 또한 皇嗣와 皇嗣妃, 皇族 男子인 親王과 王, 그리고 出生부터 皇族 女子인 內親王과 女王을 包含한다. 親王妃와 王妃는 親王과 王의 配偶者가 됨으로써 皇族으로 認定된다.
一般人 女性은 皇族 男子와의 婚姻을 통해 皇族이 될 수 있다. 또한 15歲 以上의 內親王, 王, 女王은 自身의 意思에 따라, 皇太子와 皇太孫을 除外한 親王, 內親王, 王, 女王은 自身의 意思에 더해 不可避한 特別한 事由가 있을 境遇 皇室會議의 議決을 거쳐 皇族의 身分을 脫退할 수 있다(皇籍離脫). 또한 皇族 女子는 天皇 및 皇族 以外의 男性과의 結婚 時 皇族의 身分을 버리다(臣籍降嫁).
日本의 右翼 人士의 主張에 따르면, 高天原에서 日向의 高千穗山으로 내려온 太陽의 女神인 天照大神의 孫子 邇邇藝命의 曾孫인 神武天皇을 初代로 하는 하나의 皇統가 一貫되게 日本 列島를 統治해 왔다고 傳해진다. 그러나 天照大神나 初期 天皇의 實在性에 對해서는 오래전부터 論爭과 疑點이 제기되어 왔다. 또한 歷史上 皇統가 두 개의 家系로 分裂되어 兩 系統이 번갈아 皇位를 차지하는 狀態가 形成되었고, 以後 더욱 分裂되어 서로 內戰을 벌이는 狀況이 發生한 時代가 存在했다. 브리태니커百科事典에 따르면, 現在 人類가 發見한 歷史的 文獻에서 "天皇"이라는 글字가 처음 登場한 것은 7世紀이다.
皇室 構成員은 氏와 姓 및 苗字를 갖지 않으며, 이름(諱)만 가지고 있다. 日本 政府 等 公共機關 및 主要 媒體에서 皇室 構成員을 指稱할 때는 一般的으로 이름 뒤에 敬稱을 붙인다.
現在의 主要 皇室 構成員
2025年 現在 皇室의 構成員은 天皇 1名, 上皇 1名, 皇族 14名(皇后 1名, 上皇后 1名, 親王 3名, 親王妃 4名, 內親王 2名, 女王 3名)을 합쳐 總 16名이다.
- 天皇
- 先代 天皇
- 皇族의 成員
- 雅子皇后
- 美智子上皇后
- 愛子內親王
- 文仁親王
- 紀子親王妃
- 悠仁親王
- 佳子內親王
- 正仁親王
- 華子親王妃
- 信子親王妃
- 彬子女王
- 瑤子女王
- 久子親王妃
- 承子女王
- 皇室을 떠난 사람
- 小室眞子 (元來의 眞子內親王)
- 黑田淸子 (元來의 淸子內親王)